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자력 전공 교수들 "원전 가동 중지 충분한 논의와 국민 의견 수렴해야"

원자력 전공 교수들 "원전 가동 중지 충분한 논의와 국민 의견 수렴해야"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7.06.01 15: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만에 23개 대학 교수 230명 서명 받아…서명 계속 진행中
원자력학회·방사성학회·원산, 신중한 에너지정책 촉구 공동성명서 8일 발표

[에너지코리아뉴스] 서울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부산대 등 전국 23개 대학 에너지 전공 교수 230명은 6월 1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가 에너지 정책 수립은 충분한 전문가 논의와 국민 의견 수렴을 거쳐야 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원자력학회 전임 학회장인 성풍현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원자력 및 양자공학과)는 ‘책임성 있는 에너지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교수단’ 명의의 성명서 발표에서 “국가의 근간인 에너지 정책 수립이 일방통행식으로 진행되는 데 안타까움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높은 부가가치의 준국산에너지를 생산하는 거대 원전 산업의 궤도 수정은 무엇보다 국민 공론화와 관련 전문가의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서는 또한 “새 정부가 민주적인 정책 결정으로 원자력 안전을 강 화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미래산업 기반과 고급 일자리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전문가들과 국민 의견 수렴으로 백년대계를 내다보는 국가 에너지 정책을 신중하게 수립한 이후에 이를 토대로 원자력에 대한 정책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날 참석한 서울대학교 원자핵공학과 주한규 교수는 성명서 발표 배경에 대해 “국가 에너지 정책이 일방통행식으로 성급하게 나아가 결국 ‘졸속으로’ 결정되면 몇 년 뒤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 전에 경종을 울리고자 하는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주 교수는 “선거 당시에 원전 안전을 우려하는 여론을 수용해 선거 공약에 반영한 것으로 이해한다”며“하지만 현실적으로 공약을 이행하는 과정에서는 시간을 갖고 대안을 마련해 가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원자력 전문가는 물론이고 국민적 합의와 숙의를 동반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성풍현 교수도 “스위스 등 유럽 여러 국가들에서도 원자력 이슈 여론 수렴은 30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았다”며 “이번 성명서는 무엇보다 국가 에너지 정책 수립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데 있다”고 설명했다.

‘책임성 있는 에너지 정책수립을 촉구하는 교수단’은 기자회견을 하루 앞두고 단 하루(5월 31일)만 진행하고도 230명의 서명을 받았다고 전했다. 앞으로 교수단은 전공 범위를 넓히면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수에 대해서는 계속 서명을 받을 계획이다.

이번 서명에 참여한 교수는 서울대학교의 건설환경공학부 남경필, 원자핵공학과 황일순, 에너지자원공학과 최종근, 화학생물공학부 차국헌 교수를 비롯해 한국과학기술원 물리학과 최원호, 원자력 및 양자 공학과 노희천, 한양대학교 자원환경공학과 김선준, 경희대학교 원자력공학과 황주호,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윤병조 정지환 교수 등 230명으로 집계됐다. 서울대학교 공과대학에서는 다양한 전공의 교수 43명이 참여했다.

한국원자력학회(회장 황주호)는 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와 한국원자력산업회의 공동 주최로 오는 6월 8일 서울대(38동 5층 시진핑룸)에서 고리 1호기 퇴역 기념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특히 심포지엄 주최 3개 기관(한국원자력학회.한국방사성폐기물학회.한국원자력산업회의)은 공동 성명서를 내고 새 정부가 편향된 정보에 근거한 원전 정책에서 벗어나 신중한 에너지 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키로 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