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화력발전 중단으로 '갈라진 삼척 민심' 정부 대책 내놔야…"

"화력발전 중단으로 '갈라진 삼척 민심' 정부 대책 내놔야…"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7.06.21 14:3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파워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결의대회 및 릴레이 기자회견

[에너지코리아뉴스] 새정부의 석탄화력 신규건설 전면 재검토 공약을 내세우면서, 삼척포스파워 건설이 무단위기에 놓였다. 이에 삼척시 사회단체들이 21일 기자회견을 열고, 성명서를 발표해 청와대에 전달하는 등 강력한 대정부 투쟁에 나섰다.

지난 8일에는 삼척상공회의소(회장 하은수)와 삼척시 사회단체협의회(회장 김대화) 등 400명이 세종정부청사를 방문해 삼처화력발전소 조기착공 시민 궐기대회를 개최한데 이어, 14일에는 광화문에서 기자회견을 가진 후 '삼척화력 인허가 촉구' 건의문을 청화대에 전달한 바 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1일부터 30일까지 2주동안 삼척시 외식업협회9회장 김정애), 삼척시 건설중장비 연합회(대표 장종호), 삼척시 이통장협의회(회장 박금식), 삼척시 레미콘협회 등 각 단체별로 30여명이 참석해 세종로 공원(광화문 1번가) 앞에서 릴레이 기자회견을 개최해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촉구에 대한 지역여론을 주장에 나선다.

 

청와대 민원실 호소문 접수

첫날인 21일 11시부터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시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 및 삼척화력발전소 인허가 지연으로 인한 피해 상황에 대해 발언하고, '삼척화력발전소 건설 촉구 호소문'을 시민들에게 배포했다.

이들 단체는 호소문에서 "국내 미세먼지 원인중 70~80% 중국발 미세먼지, 그 다음이 제조업, 건설기계 순이며 나머지 3~4% 정도가 국내 석탄화력발전소의 영향이라고 정부가 발표했다"면서 "그러면서도 마녀사냥식으로 화력발전소를 미세먼지 발생의 주 원인으로 삼아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이 무산될 위기에 처해 있으며, 정부의 일관성없는 정책으로 발전소 건설이 지연되면서 삼척시민들의 경제적 피해가 가중되고 있으며, 지역 여론이 분열됐다"고 주장했다. 

또한 국책사업인 삼척화력발전소가 인구 7만 명이 무너진 삼척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고, 새로운 삼척시의 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조속한 사업 승인을 촉구했다.

삼척화력발전소 건설은 지역주민의 96.7% 찬성과 삼척시의회의 만장일치 열의로 유치됐다. 그러나 새정부의 미세먼지 정책이 아직 결정되지 않은 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최종 인허가를 받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