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4차 산업혁명시대, 광업의 미래를 말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 광업의 미래를 말한다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07.17 12: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물公, 국내 최초 광업과 4차 산업혁명 포럼 개최

▲ 포럼 개회사를 전하는 한국광물자원공사 김영민 사장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 김영민)는 지난 13일 본사 대강당에서 ‘4차 산업혁명과 광업 이노베이션’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국내 자원업계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한 이날 포럼에서는 김진수 한양대 교수를 비롯한 국내 4개 기관의 전문가 5명이 강사로 참여했다.

강연내용은 ▲4차 산업혁명과 광업의 미래(김진수 한양대 교수) ▲4차 산업혁명 핵심 광물자원 확보방안(구청모 광물공사 파트장) ▲4차 산업혁명 광물자원 기술개발 방향(손정수 지질자원연구원 본부장) ▲디지털마인(1)해외기술동향 및 사례(최용근 지오제니 전무) △디지털마인(2)IoT기반 국내 광산안전 통합관리(유영준 광물공사 팀장) 등이다.

4차 산업혁명과 광업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한 김진수 한양대 교수는 4차 산업혁명의 일반적인 개념을 공유하고, 에너지 분야에 미치는 영향, 호주의 광업분야 혁신, 국내 광업의 미래 및 추진 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4차 산업혁명 핵심 광물자원 확보방안을 주제로 발표한 구청모 광물공사 파트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리튬, 코발트, 망간, 니켈, 텅스텐 등 5종의 핵심 광물자원의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이며, 이들 핵심 광물자원의 안정적 확보가 4차 산업혁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전제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지질자원연구원 손정수 본부장은 4차 산업혁명 광물자원 기술개발 방향을 주제로 ‘공정혁신(광물자원 산업에서의 스마트팩토리)’와 ‘기술혁신(지구 모방기술)’을 소재로 하여 광업분야 생산시스템의 자동화, 실시간 원격제어, 융합기술 구현 등 광산 개발의 안전성, 생산성, 경제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혁신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디지털 기술과 광업의 융합사례를 주제로 한 ‘디지털마인’ 세션에서는 지오제니 최용근 전무가 해외 기술동향과 현장 적용사례를 소개하고, 유영준 광물공사 팀장이 IoT기반 국내 광산안전 추진현황과 광산안전 통합관리 시스템 사례를 발표했다.

광물공사 김영민 사장은 “최근 침체된 자원산업의 활력을 불어넣고 4차산업혁명 시대에 광업분야 기술조망과 기술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금번 포럼을 개최했다”고 하면서 “광물공사는 이번 포럼을 계기로 광업계가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미래산업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4차 산업혁명에서 주요한 핵심광물자원의 확보방안을 수립해 국내 기업의 원료 확보 어려움을 해소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