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수원 이관섭 사장 "신고리5·6호기 공사 영구중단 적극 방어할 것"

한수원 이관섭 사장 "신고리5·6호기 공사 영구중단 적극 방어할 것"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7.07.17 16: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긴급기자간담회 열고, 원전 추진 의지 표명 및 관계사 피해 방어

[에너지코리아뉴스] 이관섭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신고리 원자력발전 5·6호기 백지화 여부를 가릴 공론화 진행 과정과 관련해 "공사 영구중단을 막기 위해 적극 방어하겠다"고 말했다.

17일 이 사장은 정부세종청사 인근 식당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한수원 입장에서 신고리 5·6호기에 1조6000억원을 투자했는데 건설이 취소되면 피해가 크니 경영진의 입장에선 계속 짓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이 사장은 이어 "일본이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겪었듯이 우리 국민들도 원전 안전성에 대한 걱정이 크다"면서 "공론화 기간 동안 설비개선 노력, 충분한 자료 제공 등으로 국민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하고, 3개월 공사 일시중단 기간 중 건설사 피해보상 문제에 대해 "손실 피해가 업체로 넘어가지 않도록 충분히 보상하겠다는 게 한수원의 기본 입장"이라며 "일시중단 결정 전에 근로자 대표들을 만나 협력을 부탁했다"고 말했다.

공사 일시중단 상황에 대해 이 사장은 "원자로 건물의 마지막 기초(3단)단계만 원자로 안전에 매우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공사를 진행하고, 1000여명의 근로자 중 800여명은 근무할 수 있도록 업체와 일부 협의를 마쳤다"고 밝혔다.

지난 14일 일시중단 결정을 위해 열린 기습 이사회 당시 이사진 13명 중 유일하게 공사 일시중단 반대표를 던진 조성진 이사가 "영구중단은 이사들 모두 반대하기로 했다"고 전한 데 대해 이 사장은 "조 이사 발언 논란은 공론화 후 영구중단 결과가 나오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뜻"이라며, "뜻이 잘못 전달되면서 조 이사가 상당히 곤혹스럽다는 뜻을 밝혔고 다른 이사진들도 뜻에 맞는 설명을 당부했다"고 전했다.

앞서 한수원 이사회는 13일 예정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기간 중 공사 일시중단 계획'에 대한 이사회가 노조와 일부 주민의 반발로 무산되자 이튿날 오전 8시쯤 경주 스위트호텔에서 긴급 이사회를 열고 공사 일시중단을 의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