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 반대” 주장 나와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 반대” 주장 나와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07.20 12: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3개 원자력학과 학생회, 현 정부에 호소문 발표

[에너지코리아뉴스] 탈원전 정책의 공론화 없는 졸속 행정에 반대하는 전국 13개 원자력학과 학생회가 모여 현 정부에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13일 전국 대학 원자력 관련 학과 대표자 30여명이 모여 정부의 ‘탈(脫)원전 정책’의 행정에 대한 부당함을 조직적으로 알리겠다고 나선 것이다.

현재 원자력 관련 학과에 재학중인 학부생은 3638명, 대학원생은 857명으로 상당히 큰 규모에 속한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충분한 시간, 적법한 절차, 전문적 지식 공유 등이 제대로 갖추어 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루어지는 결정에 속수무책으로 당하고만 있다는 사실에 대해 불만이 나오고 있다.

원자력 공학도들은 원자력을 비롯한 에너지 수급과 같은 국가적 문제는 정치적 이해관계 없이 합리적인 공론화 과정을 통해 단기적인 계획이 아닌 장기적은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번 기자회견에서 전국 원자력 대학생 연합은 원자력 공학도들의 의견을 담아 원자력이라는 에너지원이 정치적 이념의 수단으로 이용되며 정권의 변화에 따라 그 평가와 가치가 달라지는 것에 본인의 미래가 좌우되는 것에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전국 원자력 대학생 연합은 이번 기자회견을 첫 포문으로 삼아 원자력에 대한 언론의 추측성 기사, 원자력에 대한 공포 조장, 사실 왜곡 등 원자력에 대한 오해를 바로잡고 이를 알리는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고, 충분히 논의되지 않은 탈원전 결정에 대한 반대 서명을 받고, 피켓을 들고 1인 시위를 진행하는 등 공론화 없는 탈원전 정책 반대 운동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앞으로의 향방을 주시할 예정이다.

 

아래는 호소문 전문.

전국 원자력 학생 호소문

 

지난 2017년 6월 19일, 문재인 대통령은 원전 중심의 발전정책을 폐기하고 탈핵 시대로 가겠다며 원전 정책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또한 지난 27일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하겠다고 밝히며 탈원전 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에너지 안보, 환경, 기후변화, 미래 산업 경쟁력 등 복합적인 이해관계가 걸려있는 백년대계의 원전 정책 결정이 전문가의 의견이 배제된 채 졸속 추진되었고, 특히 신고리의 경우 전문가가 아닌 시민 배심원단에게 공을 넘겼습니다. 이에 우리는 다음과 같은뜻을 밝힙니다.

 

탈원전에 관한 정책을 졸속한 행정이 아닌 정상적인 공론화를 통해 진행해주십시오. 탈원전 선진국이라 일컫는 독일의 경우 원전 폐지에 대한 논의에서 탈핵을 선언하는 데까지 약 25년이라는 시간이 걸렸으며, 스위스의 경우에도 33년간의 공론화와5차례에 걸친 국민 투표가 이루어 졌습니다. 그 긴 여정에서 원자력 전문가는 물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의 충분한 정보 전달이 있었기에 심층적인 담론 형성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충분한 시간도, 적법한 절차도, 전문적 지식 공유도,어떠한 담론도 없이 어려운 결정을 쉽게 내리려 합니다.

 

에너지 수요가 급증하는 시대에 원자력 발전은 탄소 배출량과 미세먼지 배출량이 거의 없는 에너지원으로써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우리 원자력 공학도들은 세계 에너지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꿈을 품고 원자력을 보다 안전하고 건설적으로 이용할 수있도록 원자력을 배우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공론화 과정 없이 진행되는 탈원전 정책의 향방은 우리 원자력 공학도가 연구하는 학문의 의의를 불투명하게 만들었고, 친환경적인 미래를 위해 이바지 하고자 원자력 공학과에 입학한 우리는 국가지도자의 정책 결정 한번으로 꿈을 잃을 위기에 처하였습니다.

 

일부 공학적이지 못한 언론의 추측성 기사, 원자력에 대한 공포 조장, 원전 세계 동향 등에 대한 사실 왜곡 등은 많은 국민으로 하여금 큰 불안감을 안기고 있으며 원자력의 긍정적인 부분에 대해서 눈과 귀를 닫게 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력이라는에너지원이 정치적 이념의 수단으로 이용되고 정권의 변화에 따라 그 평가와 가치가 달라지는 것에 안타까움을 표할 수밖에 없습니다. 소통을 중시한다던 현 정부는 우리들의 이야기로부터 귀를 닫았습니다. 또한, 수많은 전문가들의 조언을 무시하고비전문가로부터 정책을 조성하려 하는 현 정부의 태도가 과연 민주적인지 의문이 듭니다.

 

기술적인 퇴보의 길을 걷고, 불완전한 에너지정책의 책임을 후 세대로 인가하는 현 탈핵정국에 우리나라의 미래를 묻습니다. 동시에 우리는 원자력 에너지의 융성과 안전화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할 것이며, 정부의 현명한 솔선을 기다릴 것입니다.

 

전국 원자력 대학생 연합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