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도 팩트체크해야

신고리 5, 6호기 공론화도 팩트체크해야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17.08.03 12: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학회,‘국민들의 올바른 판단 위해 필요’ 주장

[에너지코리아뉴스]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 관련 공론화위원회 활동이 지난 7월 24일 시작된 이후 찬반 양측의 다양한 주장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해 찬반 양측에서 제기한 주장에 대해 사실 여부를 가려낼 수 있도록 공론화위원회에 ‘팩트체크위원회’를 두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한국원자력학회(회장 황주호)는 3일 공론화 기간 동안 찬반 양측에서 제작된 자료가 공론조사 참여자들에게 제공되고, 이를 바탕으로 다수의 토론회가 개최될 예정이지만 정부는 공론화위원회에 ‘팩트체크위원회’를 두는 등 제도적 장치를 보완함으로써 보다 더 공정한 판단을 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 국민들은 탈원전으로 인한 전기요금 상승 여부와 적정 전력예비율 산정 문제를 비롯하여 원전해체산업의 규모와 비용, 재생에너지분야 일자리 창출 규모, 신고리 5,6호기 건설 영구중단 시 손실비용 및 원전과 재생에너지의 현재와 미래의 단가문제 등에서 각각 다른 주장으로 인해 혼선을 빚고 있는 실정이다.

원자력학회는 “각종 언론 및 SNS에 퍼지고 있는 주장들의 사실 확인을 위해 ʻ팩트 체크ʼ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하고 “탈원전과 관련하여 상호 상반된 주장을 펼칠 수는 있지만, 국민의 생활과 경제에 밀접해 있는 수십년 간의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는데 있어 사실에 근거한 정확한 정보 제공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덧붙혔다.

학회는 지난 대선 때 가짜뉴스가 횡행하자 다수의 언론이 가짜뉴스 판별을 위한 ʻ팩트 체크작업(Fact Check Service)ʼ 을 강화하여 국민들의 판단에 도움을 준 적이 있다는 점을 상기했다.

학회는 ‘팩트 체크’를 제대로 하느냐 못하느냐 여부에 공론화위원회 활동의 성패가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며 이에 찬반 양쪽 주장의 진실여부를 검증하는 ‘팩트체크위원회’의 신설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