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미래 에너지 '안전·깨끗' 목표로의 전환 본격 추진

미래 에너지 '안전·깨끗' 목표로의 전환 본격 추진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7.09.15 09: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백운규 산업부장관, '제57차 공학한림원 에너지포럼' 기조연설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적극적인 소통" 강조

[에너지코리아뉴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5일 개최된 제57차 공학한림원 에너지포럼에 참석해 ‘맑은 공기와 안전한 사회를 위한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나섰다.

롯데호텔 크리스탈룸에서 열린 포럼에는 산업부 백운규 장관을 비롯해 권오경 공학한림원 회장, 오제세‧오세정 국회의원, 이영무 한양대 총장, 서울대 문승훈 교수, 차문환 한화큐셀코리아 대표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이른 아침부터 에너지 전환 추세에 대한 학계의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백 장관은 먼저,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에너지 전환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다”고 진단하고, “원전․석탄화력 발전비중 감소 및 신재생․가스 비중 증가 속에, 전력설비 신규 투자는 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되고 있으며, 사회적 비용이 큰 원전의 경제성은 점점 악화될 전망”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백 장관은 “세계적 트렌드에 맞지 않게, 그간 우리의 에너지 정책은 경제성에 치중한 나머지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가 지나치게 높고, 신재생에너지 보급 수준이 지나치게 낮은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평가하고, “그 결과 현재 우리 나라는 ▲세계 최고의 원전 밀집도, ▲석탄발전의 지속적 증설, ▲경제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신재생 발전비중 등 복합적인 문제에 봉착해 있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지난해 경주지진 이후로 맑은 공기와 안전한 삶에 대한 국민적 기대가 커지고 있는 만큼, 이제는 “안전하고 깨끗한 미래 에너지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해야 할 적기가 왔다”고 밝히고, ▲친환경 에너지 믹스로의 전환, ▲미래 에너지 신산업 발굴․육성, ▲동북아 에너지 협력 주도 등 세 가지 측면에서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을 제시했다.

먼저, 친환경 에너지 믹스로의 전환을 위해 신규원전 6기 백지화, 노후원전 수명연장 중단 등을 통해 그간의 원전 중심 발전정책을 전환하되, 급작스런 폐쇄(Shutdown)가 아닌, 60년 이상에 걸친 단계적 원전 감축(Fade-out) 추진할 것을 주장했다. 석탄화력에 대해서는 노후 석탄화력 발전 조기 폐지(~2022년), 신규 석탄발전 진입 금지, 환경설비 집중 투자(2030년까지 13조 원) 등을 통해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배출을 획기적으로 감축할 계획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전체 발전량의 20%를 재생에너지로 공급하는 한편, 전체 신재생 발전량 중 태양광‧풍력 비중을 대폭 확대(2016년 38% →2030년 80%)해 선진국형 신재생 믹스를 달성했다. 이 과정에서, 지자체가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재생에너지 사업에 주민 참여를 적극 유도함으로써 민원의 소지를 근본적으로 예방할 계획이다.

미래 에너지 신산업 발굴․육성을 위해 미래에너지로 전환을 신재생에너지, 新비즈니스, 원전해체산업 등 미래에너지 산업 육성기회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A ICBM)을 융합해 에너지 생태계를 스마트하고 친환경적으로 개선한다는 목표다. 지능형 송배전망과 신재생에너지‧전기차를 기반으로 하는 마이크로 그리드를 포함하는 스마트 에너지 시스템 구축하는 한편, 신재생전력 소비자 직접 판매, IoE(Internet of Energy) 기반 에너지 관리 등 새로운 에너지 서비스의 창출 및 확산에 나선다.

또한 미래 원전해체시장 확대에 대비해 미확보 핵심기술개발 및 인력 양성을 통해 원전해체 산업을 고부가 신산업으로 전략적 육성을 꾀할 방침이다. 에너지신산업을 포함한 미래 에너지산업 육성을 통해 2022년까지 총 7.7만 개의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끝으로 동북아 에너지 협력 주도를 위해 동방경제포럼(9월 6일)에서 발표한 ‘9개의 다리(9 Bridges) 전략’의 일환으로 가스‧전력 분야의 국제적 역할을 확대한다. 지리적 이점과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해 아시아 프리미엄 해소 및 트레이딩 등 고급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동북아 가스 허브 구축 검토한다는 설명이다.

신북방정책의 일환으로 몽골‧러시아‧중국‧한국‧일본 등으로 이어지는 대규모 장거리 송전망 구축 검토함으로써, 동북아 에너지 유통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연관 산업(건설, 철강 등) 및 서비스(금융, 법률 등) 발전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백 장관은 지난 6월 문재인 대통령이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건강한 에너지, 안전한 에너지, 깨끗한 에너지 시대로의 전환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이 있겠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이라고 강조한 점을 전달하고, “2031년까지의 원전‧석탄발전 감축, 신재생‧액화천연가스(LNG) 발전 증가 등의 계획을 담은 제 8차 전력수급계획을 연내 확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새 정부의 에너지 정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전문가와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균형있게 수렴하고, 국민들의 목소리에 좀 더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소통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