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문재인 대통령 "4차산업혁명은 '혁신성장'이 핵심 전략" 강조

문재인 대통령 "4차산업혁명은 '혁신성장'이 핵심 전략" 강조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10.11 13:2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11일 제1차 회의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차 산업혁명 대응에 국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임을 다시 한 번 확인시켰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11일 14시 서울 상암동 S-PLEX 에서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9월 25일 장병규 위원장을 포함해 위원구성 완료 후 위원회 공식 출범을 겸하여 개최되는 첫 회의이다.

회의에 참석한 문재인 대통령은 ‘사람중심 경제’를 위해 ▲일자리와 소득 주도 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를 3대 핵심정책으로 추진하고, 특히 ‘혁신성장’이 소득주도 성장과 함께 경제성장을 위한 새 정부의 핵심 전략이 될 것임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 4차산업혁명위원회 출범이 ‘혁신성장’의 청사진을 그리고, 미래 먹거리를 발굴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를 드러냈다.  

구체적으로 향후 5세대 이동통신망 상용화(‘19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투자확대 및 제도개선, 기존 산업에 지능화 접목으로 경쟁력 제고, 자율주행차·스마트 공장·드론 등 집중육성, 스마트 시티 조성, 창의·융합적 인재양성, 혁신생태계 조성, 규제 샌드박스 제도 등을 중점 추진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4차 산업혁명에 있어서도 ‘사람’ 중심의 경제를 지향해야 함을 강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하면서, “2000년대 정보화 시대를 우리 경제 도약의 기회로 삼았던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의 미래를 우리가 만들어 나가고, 지능정보화의 물결을 우리 산업과 사회를 혁신하는 기회로 만들도록 국민과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백승욱 위원(루닛 대표)과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이 발제를 통해, 민간·정부의 시각에서 바라보는 4차 산업혁명의 의미와 이에 따른 대응방향을 제시했다.

이어, 위원회 안건으로 ▲ 4차산업혁명위원회 운영세칙 및 ▲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한 기본 정책방향을 처리하고, 장병규 위원장 주재로 ‘혁신성장을 위한 4차 산업혁명 대응방향’에 대해 위원들간 토론이 진행됐다.

첫 번째 주제인 ‘사람중심의 4차 산업혁명 추진 방안’ 논의에서 장병규 위원장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변화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어야 하며, 기술‧산업 혁신과 사회정책 혁신이 함께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두 번째 주제인 기술혁신‧지능화 선도를 통한 혁신성장 방안에 대해 고진 위원은 "각 주체가 혁신의 주체이자 대상이 되도록 보다 큰 그림에서 한국형 4차 산업혁명의 전략을 세워야 하며, 4차 산업혁명의 현 위치를 파악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수립하기 위해 새로운 산업통계 항목과 지수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백운규 산업통상부장관은 "제조업에 ICT 등 4차 산업혁명을 접목함으로써 생산성을 제고하고 해외에 진출한 기업이 다시 국내로 유입되도록 유인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