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수원, 원자력 협력기업 경주 유치 시 최고 20억 대출 지원

한수원, 원자력 협력기업 경주 유치 시 최고 20억 대출 지원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11.06 11:0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까지 115개 기업 유치 목표로 동반성장기금 260억원 확보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과 경주시, 경주상공회의소가 원자력 협력기업 경주 유치를 위해 발벗고 나섰다.

한수원은 6일 경주 현대호텔에서 이관섭 사장, 최양식 경주시장, 김은호 경주상공회의소 회장과 경주 이전을 희망하는 원자력 협력기업 22개사 임직원 등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주유치 설명회와 함께 새롭게 이전을 약속한 9개 기업의 이전지원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지난해 3월 한수원 본사가 경주로 이전하면서 부터 시작된 ‘원자력 협력기업 100개 경주 유치 프로젝트’는 한수원이 경주시와 상생발전을 도모하고자 발표한 ‘경주상생발전계획’의 첫번째 프로젝트다. 원전산업 집적화를 통해 지역에는 경제 활성화와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원자력 협력사에는 새로운 사업기회 제공을 통해 지속성장이 이뤄지도록 하기 위한 사업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현재까지 한전KDN ICT센터, 아레바 코리아 한국지사 등 59개 기업 680여명이 이미 경주에 둥지를 틀고 기업 활동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으로 2020년까지 한전KPS 원전종합서비스센터를 포함한 115개 기업을 경주로 유치해 2천여명의 인력 이전과 500여 명의 지역주민 신규 일자리를 창출해 낼 예정이다.
 
현재 한수원은 이전기업에 2년간 최대 5,000만 원까지 임차료를 보조하고, 경주시로의 주소이전과 지역주민 신규 채용시 최대 50%까지 가산 지원토록 하고 있다.

조기 정착지원을 위해서는 경주동반성장기금 260억 원을 확보해 기업당 최대 10억까지 금리 2.7%를, 동반성장협력대출을 통해 최고 20억까지 금리 1.0%를 자동감면 대출해 준다.

공정혁신 지원사업을 통해 기업당 최대 8,000만 원까지, 산업혁신은 경영·기술 개선에 기업당 최대 2천만원까지 경주기업에 우선 지원하고, 공사 30억(단, 전문공사 3억), 용역 2억, 물품 제조 및 구매시에는 최대 1억까지 지역 제한을 통해 입찰할 수 있도록 계약규정을 개정했다. 입찰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서는 공사 및 용역 계약시 납부하는 이행보증금을 면제해 줄 예정이다.

이관섭 한수원 사장은 “더 많은 원자력 협력기업들이 경주로 이전해 한수원과 함께 성장 발전하는 기회를 잡길 바란다”며, “이전한 기업들이 더욱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