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K E&S 직접 만든 '안전관리 백서' 발간

SK E&S 직접 만든 '안전관리 백서' 발간

  • 기자명 심혜 기자
  • 입력 2017.12.08 10:1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주/포항지진으로 도시가스, 발전소 등 주요시설물에 대한 안전의식 높아져

[에너지코리아뉴스] SK E&S㈜(대표 유정준)는 파주천연가스발전소 건설공사 과정의 현장 안전관리 경험을 정리해 ‘발주자 입장에서 쓴 안전관리백서’를 출간했다고 8일 밝혔다.

본 백서를 통해 SK E&S는 발주자 입장에서 자회사인 파주에너지서비스㈜(발주자)와 협력하여 SK건설(시공사)의 파주천연가스발전소 건설현장에서 수행했던 안전관리활동들을 상세히 담아냈다.

통상 건설공사를 할 때 발주자는 건설현장의 안전관리에 대한 감독기능을 대부분 감리단과 시공사에 전적으로 위임하고 뒷전에 앉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SK E&S는 2년여 파주천연가스발전소 건설기간 동안 안전팀을 현장에 상주시키며 발주사와 시공사 간에 합의했던 Safety Guideline이 실제 현장에서 지켜질 수 있도록 발벗고 나서 현장에서의 다양한 안전관리활동이 시행되도록 감리단 및 시공사를 이끌어 낸 것이다.

특히, 최근 경주/포항 지진으로 도시가스, 발전소 등 주요시설물에 대한 대국민 안전의식이 높아진 만큼, 보다 안전한 발전소 건설을 위해 본사차원에서 직접 책임지고 관리한다는 의미라고 SK E&S 측은 밝혔다.

2017년 상반기만 해도 건설업 분야 사고로 인한 사망자는 265명이라 건설현장의 재해관리가 시급한 상황이며, 정부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고 산업재해를 줄이는 것을 정책방향으로 강조하고 있는 만큼 SK E&S의 선제적인 안전관리 활동은 업계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안전관리백서의 주요내용은 ▲파주천연가스발전소 건설공사 현황 ▲안전관리 조직 ▲사고예방 주요활동 ▲사고관리 ▲안전관리 활동성과 등으로 구성됐다.

 건설공사 현황은 발전소 건설 개요, 사업추진 경과, 주요설비 파트로 구성돼 발전소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설명했고, 안전관리 조직에는 발주자와 시공사의 안전관리 역할과 발주자 안전관리 조직도를 담았다.

 사고예방 주요활동에는 EPC건설계약 단계부터 시운전까지 사업진행 단계별 안전관리 활동사례를 구체적으로 담아 향후 유사 안전관리 업무시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파주천연가스발전소는 규모 6.5의 강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내진 설계가 되어 있다.

사고관리에는 사고발생시 보고 체계와 기준을 수립하는 과정부터 실제 건설현장의 사고사례에 대한 원인조사와 개선대책을 기록했고, 안전관리 활동성과에는 건설 기간에 달성한 무재해 3배수 성과를 담았다.

SK E&S 류치석 지속경영본부장은 “SK E&S는 발주자 입장에서 발전소 건설현장의 재해를 줄이고자 최선을 다했고, 이런 시도를 백서로 정리해 공유함으로써 타 현장의 안전관리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데 조금이라도 기여하길 바란다”며 발간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