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일본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참관 행사 추진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일본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참관 행사 추진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7.12.13 16:0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츄부대학 스마트 에코 캠퍼스, 카시와노하 스마트 커뮤니티 시찰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는 내년 2월 27일부터 3월 2일까지 일본 스마트그리드 엑스포를 참관할 예정이며, 참가할 참관단을 모집한다고 13일 밝혔다.

일본 스마트그리드 엑스포 참관 행사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기획해 온 행사로서, 이번 행사는 8번째 행사이다.

이번 행사에서 참관단은 월드 스마트 에너지 위크(World Smart Energy Week) 행사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제8회 국제 스마트그리드 엑스포(8th Int’l Smart Grid Expo)를 관람하고 각자 희망하는 컨퍼런스를 신청하여 참가할 수 있다.

또한 엑스포 참가 외에도 일본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를 방문하여 일본의 스마트그리드 기술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예정이다.

첫 방문지는 나고야시(市) 인근의 츄부대학(中部大學) 스마트 에코 캠퍼스로, 츄부대학은 캠퍼스 내에 각 건물들이 연계된 마이크로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이를 위한 BEMS, 태양광발전, 절전행동지침안내시스템 등을 연계했다.

두 번째 방문지는 도쿄 인근에 위치한 카시와노하 스마트커뮤니티로, 분산전원, 지역에너지관리시스템 및 관리센터 등을 구축하고 있다.

특히 카시와노하 스마트커뮤니티는 단순히 에너지 관련 시스템만을 구축한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각종 커뮤니티망을 구축하여 우리나라에서도 수립하고 있는 에너지자립마을이 추구해야할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위 두 실증단지는 일본 경제산업성이 지난 6월 발간한 일본 스마트그리드 커뮤니티 사례집에 소개된 장소로, 일본 내 대표적인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이다.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관계자는 이번 실증단지 방문으로 참여 기업들이 스마트그리드 사업 추진방향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회원사를 대상으로 1차 참가자를 모집하고 있지만 비회원사도 참가 가능하다.

3박 4일 일정의 행사 참가 비용은 항공 좌석 및 숙소 등급에 따라 약 150만원에서 240만원까지 다양하며, 1월 5일까지 참가 신청을 받는다.

참가 신청 및 자세한 일정 문의는 한국스마트그리드협회 홈페이지 (www.ksga.org)를 참조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