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정부 5대 신산업에 전기차·에너지신산업 프로젝트 포함

새정부 5대 신산업에 전기차·에너지신산업 프로젝트 포함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7.12.18 17:4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차 산업혁명 선도분야 투자 확대 위해 3천억원 규모 조성

▲ 주력산업 고도화 및 신산업 창출

[에너지코리아뉴스] 정부가 전기·자율 주행차와 에너지신산업, 바이오·헬스 등을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로 추진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전기·자율주행차 등 성장 가능성과 국민 체감이 높은 5대 선도 프로젝트를 우선 추진하고 후속 프로젝트도 지속 발굴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새 정부 산업정책 방향’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했다. 

새 정부 산업정책 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4차 산업혁명 대응을 위해, 플랫폼 제품 중심의 '5대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에 우선 착수할 방침이다.

자율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가전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투자 확대를 위해 3000억 원 규모로 조성하고,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했지만 자금조달이 어려운 신산업 분야 기업에 기술보증을 활용해 사업화 자금 저리융자를 지원하기로 했다. 

5대 선도 프로젝트의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해 자율주행차 9대 핵심부품기술 개발에 5년간 1445억 원, IoT에 120억 원이 투입된다. 

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 성장 주체로 육성한다는 계획도 주목할 만 하다. 산업부는 매출 1조 원 이상 월드챔프 중견기업을 2022년까지 80개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업 역량별 맞춤형 수출·R&D 지원과 지역거점 기업 육성 및 성장친화적 인프라 조성을 통해 글로벌 전문기업으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국내 기업 대상으로 현장 규제애로를 발굴해 과감한 네거티브 규제도 개선된다. 융합 신제품·서비스의 안전성 등 확인 및 조기 시장창출을 유도하는 실증 규제특례 및 임시허가제를 신설한다.

기업 투자 활성화를 위해 산업부 차원의 '실물경제 투자지원 TF(가칭)'을 구성하고, 민간의 대규모 투자 프로젝트를 집중 관리할 계획이다. 개별 부처 차원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규제는 범정부 투자촉진 TF를 구성해 입지·도로·전력·용수 등 맞춤형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이외에도 산업 관점에서 선제적 구조조정 노력을 강화하고, 업종별로 차별화된 상시 경쟁력 분석체계를 구축하는 가운데 금융당국과의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내년 1분기까지 업종별·기능별로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해 실질적 성과 창출에 매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산업부는 2022년 업종별 일자리 전망 추계를 함께 발표했다. 에너지신산업 분야의 일자리 창출규모는 2017년 대비 16만 8,000개로 늘어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