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고리2호기와 한울3,4호기, 최종안전성보고서 공개

고리2호기와 한울3,4호기, 최종안전성보고서 공개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17.12.26 17: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원, 적극적 정보 공개로 대국민 소통력 강화

[에너지코리아뉴스] 한수원은 약 5,000페이지에 달하는 고리2호기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와 약 9,000페이지에의 한울3,4호기 보고서를 공개하며 보다 적극적인 대국민 소통을 시작한다. 

한국수력원자력(사장 이관섭)은 가동중인 고리2호기와 한울3,4호기의 최종안전성보고서를 27일부터 한수원 홈페이지(원전정보공개센터)를 통해 공개할 방침이다.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는 원전사업자가 운영허가 신청을 위해 규제기관에 제출하는 문서로 원자로 설계, 안전 해석 결과 등 설계전반에 대한 분석내용을 기술한 보고서다. 그동안 국회, 시민단체 등의 요구에 의해 부분공개 또는 열람된 사례는 있었으나, 보고서 전체를 인터넷으로 공개하기는 처음이다.

이번 공개는 가동원전에 대해 법적으로 공개의무가 없는 사항까지 한수원이 자발적으로 공개함에 따라, 국민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그동안 영업비밀 등의 이유로 대부분 비공개 되었던 사항을 미 원자력규제기관(NRC)의 정보공개 수준 이상으로 대폭 공개했으며, 국가안보, 발전소 보호 정보와 설계사 영업비밀 등에 해당되는 사항을 제외한 모든 내용이 포함된다.

한수원은 고리2호기와 한울3,4호기의 최종안전성분석보고서 공개를 시작으로, 전 가동원전에 대해 2019년 상반기까지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한수원은 최종안전성보고서 외에도 방사선환경영향평가서, 핵연료장전계획에관한설명서 등 20여건의 인허가 문서를 이번에 개설하는 원전정보공개센터를 통해 공개한다. 앞으로도 공개 대상 확대 및 선제적 공개로 원전정보 공개를 더욱 늘려갈 예정이다.

이종호 한수원 기술본부장은 “이번 정보 공개가 국민과의 소통과 원전운영 투명성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며 앞으로도 계속 공개대상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