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백운규 장관 사우디서 해원전수주 지원 및 한-사우디 비전2030 협력 강화

백운규 장관 사우디서 해원전수주 지원 및 한-사우디 비전2030 협력 강화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8.03.13 16:1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 등 3개 핵심부처 장관 면담

[에너지코리아뉴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3월 11일부터 13일까지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여, 알팔레 에너지산업광물자원부 장관을 비롯한 주요 부처 장관들과 잇따라 만나, 원전수출 지원의지를 표명하고, 비전2030 등 산업․에너지 분야에서의 양국 간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백 장관의 사우디 방문은 3~4월 예정된 사우디의 원전사업 예비사업자 선정에 대비 우리나라의 원전 수주를 총력 지원하면서, 사우디가 야심차게 추진하는 비전2030 협력사업의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협력 강화를 위해 이루어진 것이다.

백 장관의 사우디 방문을 계기로 ①양국 간 원전 분야 협력이 심화되고, ②한-사우디 비전2030 실질적 협력 확대 및 ③양국 간 호혜적 발전을 위한 신파트너십 구축에도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평가된다.

백 장관은 알팔레 에너지부 장관 면담을 통해 대형원전 수주를 위한 한국 정부 의지를 적극 표명하고, 양국간 원전협력방안을 논의하였다.

알팔레 장관은 한국 원전의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면서, 양국간 협력 강화를 위한 한국의 원전정책과 경쟁력을 공유해달라고 요청하였다.

백 장관은 그간의 풍부한 원전건설‧운영경험, 견고한 원전 생태계, 세계 최고 수준의 경제성, 국제적으로 입증된 기술적 안전성 등의 원전산업 경쟁력을 토대로, 사막 환경에서도 주어진 예산과 공기를 준수하며 성공적으로 UAE 원전건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아울러, 한-사우디간 공동으로 추진 중인 SMART 원전의 성공적 건설과 제3국 진출 등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를 통해 알팔레 장관은 SMART 원전 건설을 적극 지지할 것이라 밝히는 한편, 원전 전분야에 걸쳐 한국의 지속적 협력과 관심에 사의를 표하고, 그간 석유 등 전통적 에너지 중심의 협력을 원전, 재생에너지 등 비전통적 에너지 협력으로도 지속 확대해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 장관은 한국이 사우디 경제개혁 실현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로서 협업을 강조하며 한국의 적극적 협력의지를 표명하였다. 특히, 지난 70-80년대에 한-사우디 경제협력을 통해 사우디 인프라 조성에 기여하고, 한국 경제발전의 초석이 되었다는 점에 서로 공감하면서, 한국의 압축성장 경험과 노하우 공유를 통해 상호 협력을 확대할 수 있음에 양국 장관은 동의하였다.

양국 장관은 금년 중 제2차 ‘비전 2030 위원회’를 개최하고, 이를 위한 성과사업 발굴 노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하고, 먼저, 제1차 비전 2030 위원회(’17.10월)에서 도출된 40개 협력과제의 진행사항과 성과 창출 가능성 등을 점검하였으며, 對사우디 투자와 기술이전 가능성 등 실질적 성과 창출을 위한 핵심 과제의 경우 별도 구분하여 집중 관리해 나가기로 하였다.

한편, 백 장관은 사우디 자동차산업 강화를 위해 기술협력, 육성전략 수립, 지원체계 구축 등 3대 패키지 지원과 제약‧바이오 분야의 협력체계 구축 및 협력사업 발굴을 위한 공동연구를 시행하는 방안을 제안하였으며, 사우디측의 적극적인 호응을 이끌어냈다.

또한, S-Oil 투자, 원유 공급 안정 등 석유협력을 지속하고, 태양광‧풍력 등 재생에너지, ESS 등 에너지 신산업으로 협력을 확대하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다.

알 카사비 상무투자부 장관은 한국 국민들의 열정으로 이룬 경제발전을 높게 평가하면서 사우디는 한국과 다양한 분야에서의 새로운 협력을 확대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로 한국 기업들이 사우디를 빠르게 성장하는 신흥시장인 아프리카나 사우디 주변의 이슬람 국가로 진출하는 허브로 활용하길 희망한다는 의사를 피력하였다.

이에, 백 장관은 먼저 정부차원에서 산업부와 상무투자부가 1년에 한차례씩 정례적인 회의를 가지는 한편, 양국 기업간의 합작투자나 제 3국 진출 등을 활성화하기 위해서 비즈니스 포럼을 반기별로 정기 개최할 것을 제안하였으며, 사우디측은 이를 통해 더 많은 협력 프로젝트에서 더 많은 성과가 창출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백 장관과 사우디 경제기획부 알투와즈리 장관은 ‘62년 양국 수교이후 55년간의 협력을 기반으로 향후 100년간 지속될 미래 동반자 관계를 구축할 때라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하였다.

알투와즈리 장관은 사우디는 한국의 산업발전을 이룬 경험과 노하우를 배우길 희망한다고 언급하였으며, 백 장관은 한-사우디 비전 2030 협력채널을 토대로 한국이 단시간에 이룬 놀라운 경제성장의 경험을 사우디의 산업다각화를 위해 공유할 만반의 준비가 되어 있음을 강조하였다.

특히, 알투와즈리 장관은 한국 원전산업 경쟁력에 대해 공감하면서, 사막에서 원전 건설 경험을 토대로 한-UAE간 사우디 공동진출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다른 국가가 가질 수 없는 강력한 경쟁력이라며 긍정적으로 평가하였다.

백 장관의 이번 사우디 방문을 통해 원전정책을 총괄하는 알팔리 장관 등을 만나 원전협력방안을 논의함으로써, 사우디 원전 예비사업자 선정뿐만 아니라 향후 선정되는 경우 최종 수주 단계까지를 고려한 최고위급 협력채널을 확보하였으며, 양측은 사우디 비전 2030이 조속히 실현되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였으며, 이는 한-사우디 비전 2030의 협력이 한 단계 도약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