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업 구조조정으로 신용평가 정상 업체도 자금난 가중

기업 구조조정으로 신용평가 정상 업체도 자금난 가중

  • 기자명 박성민 연구위원 한국건설산업연구원
  • 입력 2010.08.09 09:4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업계가 기업 구조조정으로 자금난 악화에 시달리고 있다.
대주단에 가입하면 신속한 구조조정을 통해 최장 1년간 채무상환 유예를 받고, 자금지원을 받아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을 것이라는 당초 목적과 다르게 신용위험평가에서 B등급을 받은 정상 기업까지 자금난이 더 악화됐다는 평가가 있다.
채권단과 금감위는 C등급 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가더라도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신속지원 프로그램(패스트트랙)을 우선 적용해 금융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C등급 기업이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협력업체들은 금융 지원을 거의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일부 시중 은행들의 경우 1차 협력업체에 대해서는 부분 지원을 하고 있지만 2, 3차 업체에 대해서는 사실상 지원하지 않고 있다. 지원을 하더라도 추가 담보나 신용보증기관의 추가보증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B등급 기업과 거래하는 기업들도 제 때 어음 할인을 받지 못해 어려움에 처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규 자금을 받기 위해서는 자구계획을 포함한 양해각서를 체결해야 하는데 사실상의 워크아웃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일부 B등급 건설업체의 경우 아예 유동자금 확보를 위해 은행권보다는 제2금융권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있다. 일부 회사는 분양한 단지의 미실현 이익을 바탕으로 일종의 ABS(자산담보부증권)를 발행해 추가 유동성을 마련함. 또한, 준공 후 미분양 아파트를 활용해 금융권으로부터‘미분양 담보대출’을 받는 경우도 있다.

건설기업 자금난의 파급 효과
한신평 등 신용평가기관은 워크아웃 건설사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으로 강등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용 등급이 강등되면 신규 공사 수주와 분양이 사실상 불가능해 시장에서 퇴출되는 결과가 초래된다.
건설업체들은 정부와 금융권 차원에서의 지원이 충분하지 못하자 자구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임직원의 급여 반납과 보유택지 매각, 임원용 승용차 처분 등도 포함된다. 기업회생이라는 워크아웃의 본래 취지는 사라지고 ‘부실’낙인이 찍힌 기업이나 피해간 기업 모두 자금난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워 보인다.
실제로 건설업체가 퇴출되면 그에 대한 PF 자금, 건설 보증, 기타 차입금, 사채, 파생 상품 등에 대한 손실을 채권 은행들이 모두 부담해야 한다. 은행은 해당 건설업체들이 가급적 스스로 회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투자 손실을 최소화해야 한다.

대주단 가입과 등급 발표가 건설업체의 자금난과 은행, 산업, 경제 전반에 부담으로 이어지고 해당 기업에 대한 신용도 및 이미지 추락으로 연결될 경우 금융권의 보증 및 신규 대출 중단과 투자자들의 투자 철회로 이어질 수 있다.

건설업 구조조정 방향성은
건설사 워크아웃이 효과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영업활동의 보장 필요하다. 금융기관의 프로젝트 파이낸싱 사업 추진방식에도 문제점이 있다. 금융기관은 PF 대출시 건설업체의 지급보증을 요구하는 등 안전장치만을 선호한다. 금융권이 리스크를 모두 건설업체에 넘기다보니 스스로 리스크를 평가하지 않아 오히려 리스크에 취약한 PF 사업에 무분별하게 대출하는 경향이 있었다. 금융기관은 PF 사업에서 건설 프로젝트에 대한 분석력을 갖추고 사업성을 고려해 투자하는 관행을 정착시켜야 한다.
구조조정은 장기적 관점에서 건설업 체질을 변화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지난 몇 년 간 건설업계는 무분별한 사업 확장을 해왔다. 옥석 가리기가 마무리되면 신규 사업 추진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09년 3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