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경부, 농협 폴주유소 확대..리터당 60원 가격인하

지경부, 농협 폴주유소 확대..리터당 60원 가격인하

  • 기자명 뉴스토마토
  • 입력 2009.09.22 12: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토마토 김세연기자]  정부가 독과점 형태의 석유시장 안정화를 위해 농협 폴 공동구매를 대폭 늘리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국내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60원 가량이 낮출 수 있다는 계산이다.
 
22일 김영학 지식경제부 제2차관은 "치솟는 휘발유 가격 안정을 위해 농협중앙회가 운영하는 농협 폴 주유소를 확대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농협의 석유유통 상표(NH-OIL)을 달고 운영하는 주유소는 전국적으로 15개에 불과하다. 나머지는 SK나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사의 폴사인을 사용하고 있다.
 
정부는 앞서 지난 10일 '추석 민생과 생활물가 안정 대책'을 통해 농협 주유소들의 공동구매 방안을 밝힌 바 있다.
 
농협도 최근 올해안에 농협 폴주유소를 40개까지 늘리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김 차관은 "현재 15개인 농협 폴 주유소가 올해안에 30개로 확대될 것"이라며 "전체 411개 농협 주유소와 900여개의 일반 주유소 등 전국 주유소의 10% 수준인 1300여개 주유소를 농협 폴 주유소로 전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우선 농협 폴 주유소가 400여개로 늘어나고 공동구매를 통해 정유사에 대한 바잉파워를 갖춘다면 국내 휘발유가격은 리터당 60원가량이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부는 농협 폴 사인제의 확대를 위해 현행 정유사가 제공하는 설비비 융자 등의 지원방안도 농협을 통해 추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김 차관은 최근 정부가 석대법과 환경법 기준을 낮춰 중국산 저가 휘발유를 수입한다는 일부 언론보도에 대해 "환경기준을 낮추는 것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있다"며 해명했다.
 
다만 저가저유시설 보유기준을 확대 적용해 휘발유 수입의 다각화를 추진하는 방안에 대해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뉴스토마토 김세연 기자 ehouse@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관련기사
▶수출中企, L/C 담보 원자재 수입한다
▶8월 IT수출 106억弗..8개월 연속 증가세
▶최경환 "지경부, 산업분야 정책개발 중점"
▶(프로필)최경환 지식경제부 장관 후보자
▶해외 정부조달시장 지원 확대..이행보증보험료 최대15%↓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