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부발전, 55대 혁신과제 실행으로 전사적 경영혁신 나서

서부발전, 55대 혁신과제 실행으로 전사적 경영혁신 나서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8.05.31 12: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WP-MOVE Project 구체적 실행해 임직원들에 혁신동기 부여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이 전사적 경영혁신을 위한 구체적 실행에 나선다.

한국서부발전은 임직원들에게 혁신동기를 부여하여(Motivate) 업무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Optimize), 조직 활력을 제고하여(Vitalize) 최고의 에너지기업으로 진화‧성장(Evolve)하는 것을 목표로, 지난 4월 WP-MOVE Project 에 착수한 바있다.

이후 약 2개월에 걸쳐 전 직원의 참여를 통해 1,377건의 혁신제안이 수집됐다. 그리고 전문가들의 타당성 검토를 거쳐, ‘발전공기업 역할 이행’, ‘사업체계 개편’, ‘경영시스템 효율화’, ‘미래지향적 기업문화 구축’의 4개 분과 55대 혁신과제의 실행계획을 마련했다.

당초 석탄화력에 한정된 미세먼지 저감대책을 중유화력 및 복합화력으로 확대하고 저감 목표수준도 대폭 상향키로 한 ‘WP-2030 Clean Air Project’, 임직원의 자발적 탄소감축 활동에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WP Carbon mileage 시행’ 등을 통해친환경 발전공기업으로서 역할을 보다 강화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또한 재생에너지 확대를 제약하는 입지제한, 주민민원 등 현실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으로, 염해간척지, 갯벌, 해수양식장 등 해양입지를 활용한 해양태양광 기술 및 부지 확보, 지역 금융권 주도 사모펀드 등을 활용한 주민참여형 신재생사업모델 개발, 수직형 초경량 풍력발전 기술 확보 및 사업화 등을 강구해 환경친화적 사업체계로 개편하기 위한 노력을 전개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유연탄 품질제고를 위한 조달프로세스 개선, 출자사업의 개발·운영·철수 전 단계에 걸친 종합 관리체계 구축, 직무 중심의 임금체계 개편 방안, 모바일 전자도서관 구축, 보상휴가제 도입, 문서 시스템의 완전 전산화 등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조직에 새로운 기업문화를 불어넣기 위한 다양한 과제들이 55대 혁신과제에 포함되어 있다.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은 “전 직원의 참여와 고민을 통해 마련된 이번 55대 혁신과제들은 전사적 경영혁신을 위한 WP-MOVE Project의 첫 결실이며, 우리가 앞으로 지속해나갈 더욱 광범위하고 근본적인 혁신을 위한 마중물”이라며, 향후 구체적 성과 창출과 지속적인 혁신을 향한 전 임직원의 의지를 강조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6월부터 혁신과제들을 본격 실행하여, 연말에 결과를 종합적으로 점검·평가하고, 실질적인 변화가 안착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혁신을 심화해 나갈 예정”이라며, “연말 점검결과를 반영해 2차 년도 WP-MOVE Project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부발전은 직원들이 제안한 1,377건의 모든 혁신과제에 대해 상시적으로 진행사항을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경영혁신에 대한직원들의 관심과 참여를 지속적으로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