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에너지공단,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 선도

한국에너지공단,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 선도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8.05.31 15: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6개 중소·중견기업과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발대식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에너지공단(이사장 직무대행 이상홍)은 31일 서울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국가 에너지효율화 정책에 적극적인 주요 16개 중소·중견기업과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발대식을 개최했다.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는 에너지공급·전환, 소비 등 전 과정에서 신재생에너지, 에너지저장장치(ESS),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 고효율기기 등을 설치·활용하여 청정에너지 공급과 에너지효율개선, 에너지 부하 관리 등 스마트한 에너지절감 활동을 실행하는 공장을 뜻한다.

공단은 올해 처음 추진하는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시범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 대응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중견기업의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 수준을 진단하고 공단의 각종 지원사업을 맞춤형으로 연계 안내해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선도모델이 될 수 있도록 종합 지원할 예정이다.

이날 발대식에서 공단과 16개 중소·중견기업은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시범사업 협약을 체결했다. 국가 신재생에너지보급, 에너지이용합리화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고, 이번 시범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한 중소·중견기업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과 기업들의 우수사례 공유도 이어졌다. ㈜신성이엔지의 전용주 부사장은‘스마트 에너지 팩토리를 위한 분산전원과 마이크로그리드’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동은단조 김상곤 상무도 에너지효율 개선과 생산성 향상이 접목된 중장기 로드맵을 담은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중장기 전략 및 계획’을 설명했다.

공단은 오는 6월부터 협약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등급모델 개발, 참여기업 교육 및 현장 진단, 융복합 지원사업 모델개발 등을 단계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한국에너지공단 이상홍 이사장 직무대행은 “오늘 발대식은 국내 최초의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을 선도하기 위한 첫 걸음의 기반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참여한 기업 모두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합리적인 에너지소비와 생산원가 절감에도 도움이 되는 1석3조의 기회를 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