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 전력망 배우러..러시아 국영 전력망기업 로세티 관계자 KERI 방문 

한국 전력망 배우러..러시아 국영 전력망기업 로세티 관계자 KERI 방문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8.06.12 09: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러시아 전력망 혁신 과제 앞두고 KERI 전력망 자동화/디지털화 기술 관심



[에너지코리아뉴스] 러시아 최대 전력망 기업인 로세티(ROSSETI) 임원급 관계자 일행이 최근 한국전기연구원(원장 최규하, KERI)을 방문해 러시아 내 전력망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과제와 관련한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러시아 로세티(ROSSETI) ‘예브게니 올호비치’ 로세티 전략담당 부사장과 ‘보리스 아블라조프’ 혁신개발 담당 부사장, 관련 초전도 기업 슈퍼옥스(SuperOx)의 ‘세르게이 사모일렌코프’ 사장, ‘이반 미코얀’ 국제협력 담당 국장 등은 지난 8일 오후 전기전문 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창원본원을 방문해 최규하 원장 등 KERI 경영진과 미팅을 하며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로세티는 전력산업 구조개편으로 2007년 JSC RAO UES RUSSIA에서 분리한 것에서부터 시작됐다. 2013년 배전회사 JSC MRSK Holding 및 송전회사 FGC가 통합하여 JSC ROSSETI로 설립됐다. 15개의 전력망 자회사를 보유한 로세티는 러시아 배전망 자산의 74%와 송전망 자산 88%를 소유하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생산되는 전력의 78%를 송배전을 담당하고 있다. 140여 개의 국가 간 송전망을 통해 11개국(발트 3국,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몽골, 카자흐스탄, 그루지야, 아제르바이잔, 중국, 핀란드)과 송전망을 연계 운영 중이다. 직원 수는 19만 4,000명에 달한다.

올호비치 로세티 전략담당 부사장은 “현재 러시아는 정부 주도로 전력망의 디지털화와 자동화를 추구하고 있고, 로세티가 주도적인 역할을 맡게 되었다“고 밝히며 “한국 전력망 기술이 세계적으로 앞서 있어 부러움을 갖고 있고, 여기에는 KERI의 큰 역할이 크다고 알고 있다”면서 “러시아의 전력산업은 싼 연료 가격 등 잠재력이 크다. 러시아 전력망의 혁신을 위해서는 과학기술의 지원이 바탕이 돼야 하며, 이번 방문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KERI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한 컨설팅 또는 공동연구 등 관련 상호 협력의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함께 방문한 슈퍼옥스(SuperOx) 사모일렌코프 사장은 “현재 KERI의 협조로 러시아에 설치될 초전도 한류기 시험을 하고 있으며, 우리 회사가 어떻게 세계적인 기관인 KERI와 협력할 수 있게 됐는지 문의하는 사람이 많다”며 “시험이 성공하면 이는 큰 성과가 될 것이며, KERI에게도 자랑스러운 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KERI 최규하 원장은 “컨설팅, 공동연구 등 로세티의 제안을 환영하며, 가능한 부분에서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답했다.

KERI에는 현재 6명의 러시아 출신 과학자가 의료기기, 전기환경, 전기추진 분야에서 연구 활동에 임하고 있다. 또한 HVRI(러시아고전압연구소), NIIEFA(전기물리설비과학연구소) 등 러시아 5개 기관과 협정을 맺고 있으며, ESI(러시아과학원 시베리아 에너지분소)와는 국가 정책 현안인 동북아 전력연계와 관련해 협력협정(MOU)를 연장 체결할 예정이다. KERI는 이밖에도 필요하면 러시아 기관과의 전력분야 유망 협력아이템을 추가 도출하고 실질적 공동연구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국과 러시아는 전력 부문에서는 한국전력과 러시아 국영 전력회사인 로세티 간에 전력계통 연계 공동연구 개시를 위한 양해각서(MOU) 추진을 빠른 시일 내 완료하기로 했고, 이를 위한 양국 에너지당국 간 실무협의 채널도 구축하는 등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