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스마트 발전소 구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스마트 발전소 구현에 한걸음 더 가까이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8.06.25 16: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동서발전, 드론 활용 태양광 모듈 진단 시연회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25일 당진화력본부(충남 당진 소재)에서 Industry 4.0의 핵심 기술인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 모듈 진단시연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고해상도 광학 카메라가 장착된 드론을 활용하여 고장 부위별 태양광 열화상 정보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수집된 영상정보는 전용 클라우드 서버 내 전송 및 저장했다. 이를 바탕으로 사진과 위치정보를 합성하여 전체 열화상 정사이미지를 생성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요 결함별 진단 결과를 설명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시연회를 통해, 드론을 활용한 태양광 설비진단은 모듈 및 단일 셀단위까지 분석이 가능하게 하여 △정확성을 향상시키고, 높은 곳에 위치한 설비 점검 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성을 제거하여 △안전성을 확보하며, 점검 시간 단축으로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국동서발전 관계자는 “드론 관련 전문 인력 양성 및 진단기법 체계를 고도화하여, 다양한 신재생 설비의 진단에 드론을 활용함으로써, 발전분야에서의 Industry 4.0을 넘어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국동서발전은 발전설비 운전조작 시 인적실수를 방지하고 재난상황 발생 시 신속한 상황 인지 및 대처를 가능하게 하는 ‘증강현실 스마트글라스’ 기술 개발에 착수하고 국내 발전사 최초로 원격근무지에서 사업장의 중요 발전설비의 진동데이터를 실시간 감시·진단하는 ‘진동 원격감시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스마트 발전소’ 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