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신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공기업 R&D 체계 대폭 개편

신산업 육성을 위해 에너지공기업 R&D 체계 대폭 개편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8.07.03 17: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화 성과창출에 주력, 사외전문가 참여확대로 투명성도 제고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7월 3일 에너지공기업 R&D 협의회를 개최해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 체계혁신과 정부 정책 연계강화를 위한 공기업R&D 효율화 방안을 논의했다.

산업부 산하 17개 에너지공기업의 연구개발 예산은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8년도 예산은 총 1조 2,082억원으로, 산업부의 에너지 연구개발 예산규모(’18년 7,719억원)를 넘는 국가 에너지 연구개발의 중요 부분으로 성장했다.

이러한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공기업은 연구개발(R&D) 결과물의 사업화를 통한 신산업 창출 및 산업 생태계 육성 노력이 미흡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또한 ▲운영상의 투명성 부족, ▲발전5사와 한전의 협력약화로 발전분야 연구개발(R&D) 효율성 저하, ▲공기업의 투자여력과 실증 인프라 활용 미흡, ▲정부와 공기업 간 역할분담과 민관협력(협력 거버넌스) 미비 등도 문제로 지적됐다.

이에 정부는 지난 5개월 간(’18.2∼6월) 17개 에너지공기업과 공동작업을 통해 공기업R&D 효율화 방안을 마련했다.

사업화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 마련을 위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연구개발(R&D)를 통한 사업화 성과 관련 공기업 경영평가 지표의 발굴‧도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 연구개발(R&D) 사업화율 산정기준에 준해 통일된 공기업 연구개발(R&D) 사업화율 지표를 지속적으로 관리하도록 하고, 정부 연구개발(R&D) 전담기관(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과 함께 최근 5년간(’13∼’17) 종료과제를 대상으로 사업화 성과에 대한 전수조사 용역도 착수할 예정이다.

과제심의, 기획‧선정평가 관련 주요 의사결정 위원회의 외부전문가 참여를 의무화하고 비중을 확대(20% 이상 최소 2인)하도록 하며, 정부 연구개발(R&D) 전담기관이 보유한 전문가 명단도 공기업이 공유‧활용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기능이 유사한 발전5사와 한전이 공동위원회를 구성해 차년도 예산안 수립과 신규과제 선정을 진행하는 등 발전분야 연구개발(R&D)을 통합운영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기관별 제각각 프로세스로 인한 중복투자를 미연에 방지하고 협력연구를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다.

정부와 공기업간 차년도 과제기획 일정을 동기화해 기획단계부터 중복과제 조정 및 협력과제 발굴 등을 추진한다.

공기업의 투자여력과 실증 인프라 활용을 위해 3년간(’19∼’21) 정부출연금 총 200억 원 규모의 ‘정부-공기업 협력사업’ 신설도 추진할 계획이며, 정부와 공기업 공동펀딩을 통해 대형 융‧복합 실증과제, 중소‧중견 생태계 육성과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전담기관 직원 및 공기업 파견인력으로 구성한 공공R&D 혁신센터를 전담기관 내 신설해 이번 개선방안의 후속 이행 현황을 지속 점검‧관리하는 한편, 정부와 공기업의 과제이력, 사업화 성과, 기술 자료관리(DB) 등의 정보를 담은 「공공R&D 정보포털」도 구축해 일반에 공개할 계획이다.

이 날 협의회를 주재한 박원주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은 “에너지 전환, 신산업 창출 등 정부 에너지정책 실현을 위해서는 에너지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공기업의 기술혁신 노력이 매우 중요하다”라고 말하고, “이번 개선방안의 이행을 통해 신기술이 적기에 사업화되어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