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전 전력연구원,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

한전 전력연구원, 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 개발 및 현장적용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8.07.18 13:0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복합화력발전소에 현장적용하여 질소산화물 20% 저감 확인

▲ 연소튜닝기술 적용 시 부하별 질소산화물 배출량 (군산복합화력발전소)

[에너지코리아뉴스] 한전 전력연구원(원장 배성환)은 가스터빈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최대 20%까지 줄이는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을 개발하고 실증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은 정부의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일환으로 입법 예고된 질소산화물 기본부과금 제도 적용에 대비한 기술로서, 한국전력공사는 한국중부발전(주), 한국서부발전(주) 및 한국남부발전(주)과 공동으로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을 개발하여 지난 5월에 한국서부발전(주) 군산복합화력발전소에 적용하여 운영 중에 있다.

가스터빈의 연소제어는 가스터빈 발전기의 출력에 따라 변하는 화염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가스터빈의 운전조건을 조정하는 기술로이다. 전력연구원은 MHPS社의 501F/G 가스터빈을 대상으로 연소튜닝 기술을 개발하여 군산복합화력발전소에 적용한 결과 운전 빈도가 가장 높은 50% 출력 구간에서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최대 20% 저감하였으며, 이로 인해 연간 0.5억원(호기당)의 질소산화물 기본부과금을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가스터빈 연소튜닝기술” 개발을 통해 지금까지 해외 가스터빈 제작사에게 지급하여야만 했던 기술료를 절감할 수 있다. (0.5억원/호기/년)

전력연구원은 2017년 발전용 가스터빈의 연료다변화 실증연구를 위한 가스터빈 연소시험설비를 구축하고 다양한 가스 연료들에 대한 연소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가스터빈 운영방법 개선 등 국내 가스터빈 산업의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