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도네시아 최초 한국형 IPP석탄화력 사업에 불 지피다 

인도네시아 최초 한국형 IPP석탄화력 사업에 불 지피다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8.07.24 18: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서발전, 인도네시아 칼셀 200MW 석탄화력사업 최초점화 성공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가 건설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칼셀(Kalsel-1) 석탄화력발전소가 24일(현지시각) 최초점화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칼셀(Kalsel-1) 석탄화력발전소는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섬 남부 탄중지역에 들어서는 200MW(100MW × 2기)급 석탄화력 발전소이며, 동서발전은 지난 2012년 인니전력공사(PLN)로부터 국제경쟁입찰 방식으로 수주했으며 인도네시아 아다로(Adaro)그룹과 공동투자를 통해 사업개발 및 발전소 운영(25년)에 참여 중이다.  

본 사업은 동서발전이 사업개발 및 발전소 운영기간(25년간) 동안 사업주로서 운전․정비 및 기술지원을 담당하고, 현대엔지니어링이 발전소 건설에 EPC 계약자로 참여,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와 한국산업은행이 금융지원을 하는  등 국내기업 주도의 인도네시아 최초 한국형 IPP 석탄화력 사업이다.  

발전소 최초점화 행사는 발전소 가동을 위해 처음 점화하는 과정으로 종합 시운전 공정의 토대가 되는 중요한 단계이다.

이번 성공은 인도네시아 남부칼리만탄 지역의 열악한 기후환경 및 인프라 부족, 숙련된 인력확보 어려움 등 수많은 악조건을 극복하고 달성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앞으로 1호기 준공은 2018년 12월 말, 종합준공은 2019년 3월말 계획되어 있다.  

최초점화식 행사에서 박일준 사장은 “칼셀 발전소 준공을 통해 인도네시아 칼리만탄 지역에 충분한 전기를 공급하여 개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경제성장에도 기여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칼셀 발전소는 지난 1월 재원조달을 완료한(Financial Close) 후 2019년 3월 상업운전 달성을 목표로 순조롭게 건설 중이며, 건설기간동안 3,600억원의 기자재 수출과 약 3,700명의 일자리창출 효과를 가져 올 뿐만 아니라 준공 후 25년간 약27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동서발전은 사회적가치인 일자리창출을 위해 산업인력공단과 협업하여 국내 미취업자을 선발하여 3개월간 해외발전소 맞춤형 교육 후 올 4월 본 사업 프로젝트 회사(SPC)의 발전소 운전 및 정비분야에 취업시키는 등 해외사업과 연계하여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