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서부발전, 협력기업 사업소장 안전공감 대토론회 개최

서부발전, 협력기업 사업소장 안전공감 대토론회 개최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8.08.29 15:00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전한 일터 구현을 위한 협력기업과 소통의 장 열어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서부발전(사장 김병숙)은 8월 28일 충남태안 본사에서 본사 및 사업소 안전부서장과 경상정비 협력기업 사업소장 등 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위험에서 자유로운 일터 구현을 위한 안전공감 대토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서부발전을 포함한 협력기업별 현장 안전 확보 대책 및 우수사례 공유를 시작으로 안전관리책임자 역할에 대한 안전전문가 특강도 함께 마련됐다.

안전관리책임자는 현장 구석구석에서 자기주도형 안전문화를 확산시켜 모든 근로자들이 스스로 불안전한 행동을 인지하고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는 특강 내용에 모두가 공감을 표했다.

이후 진행된 안전한 일터 구현방안에 대한 토론회에서 안전문화와 함께 안전프로세스, 안전시스템 확립만이 선진 안전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필수요건이라는데 모든 참석자들이 뜻을 같이 했다.

서부발전 김경재 기술본부장은 인사말에서 “정부의 안전정책 및 법규 강화에 따라 공공기관의 안전관리 역할과 책임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안전사고의 90% 이상이 발생하는 하도급업체 및 일용직 근로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든든한 지원이 현장 안전관리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토론회에서는 서부발전이 새롭게 추진하는 근로자 50인 미만의 소규모 협력기업을 위해 안전관련 자격증을 보유한 안전관리자 고용지원 사업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협력기업 사업소장들은 안전관리자 고용지원제도를 통해 소규모 협력기업의 안전관리 전문성과 현장 안전개선활동이 크게 향상되고 안전분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를 표했다.

이외에도 서부발전은 발전소 현장 위험성 및 사고사례를 반영한 서부발전 필수안전수칙(WP STAR-10)을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공공기관 최초로 제정하고 안전수칙 동영상, 포스터 및 리플렛 등을 제작하여 발전소 현장에 익숙하지 않은 방문객 및 근로자들의 안전교육에 활용하고 있다.

서부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4차 산업혁명 신기술 기반 스마트 안전관리를 위하여 VR(가상현실) 고글을 활용한 추락체험 시연이 가능한 신개념 안전체험장을 금년도에 평택발전본부에 설치하는 것을 시작으로 전 사업장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