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남부발전,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 사모사채 발행

남부발전,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 사모사채 발행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8.10.25 15: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척 태양광 사업에 주민투자자 14명 모집, 5.2억원 투자자금 유치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남부발전(사장 신정식)이 삼척발전본부 내 추진하는 2MW급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의 투자비 조달을 위해 지난 24일 5.2억원 규모 사모사채를 발행했다고 밝혔다.

발전소 인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이번 사모사채는 총 사업비의 20% 규모로, 금리는 연 6%다. 남부발전은 연간 예상순이익의 20%를 투자에 참여한 지역주민에게 환원한다는 의미를 담아 이자율을 설정했다.

사모사채 발행에는 NH투자증권이 자문을 맡아 지역주민을 위한 투자설명회 개최 등에 참여하였으며, 투자설명회 등 2개월여의 준비과정을 거쳐 14명의 투자자 유치에 성공했다.

태양광 설비 인근 지역주민이 직접 채권에 투자하는 사례는 지난 6월 주민참여 방안이 지분 참여에서 펀드, 채권형태까지 인정하는 형태로 관련 제도가 변경된 이후 최초가 될 전망이다.

주민참여형 태양광 사업은 발전사업에 지역주민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주민 수용성이 향상되는 장점이 있다. 또한 채권의 특성상 투자에 참여한 주민은 매년 고정적 이자수익을 얻을 수 있어 태양광 발전설비가 설치된 삼척지역의 농·어업인 소득증대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남부발전은 이번 사모사채 발행 경험을 바탕으로 향후 삼척발전본부에서 추진되는 후속 태양광 사업도 주민참여형으로 추진할 방침이다.이는 2030년까지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을 전체 발전량의 30%까지 확대하겠다는 남부발전의 '신재생 3030목표' 달성을 위한 노력으로 풀이된다.

또한 남부발전의 이러한 노력은 신재생에너지 사업 추진시 발전사업자와 지역주민이 동반자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는 하나의 사업모델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부발전 관계자는 “앞으로도 정부 정책에 발맞춰 지역주민 눈높이에 맞는 주민참여형 사업을 추진하여 에너지전환정책 추진과정에 발생하는 지역주민의 수용성 문제를 해소하고 수익공유 등 직접적인 혜택을 통해 지역민의 소득향상에도 보탬이 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