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스안전공사, "겨울철 가스안전부터 확인해주세요!" 당부

가스안전공사, "겨울철 가스안전부터 확인해주세요!" 당부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8.11.16 09: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난방기 등 가스용품 사용이 늘어나는 겨울철에 가스사고 예방을 위한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가스안전공사 통계를 보면 지난 5년(2013년~2017년) 동안 동절기(11월~2월)에 발생한 사고만 230건으로, 전체 가스사고 602건 중 38.2%에 달했다. 이 가운데 취급부주의가 77건(33.5%)으로 가장 많았고, 시설미비 48건(20.9%), 고의사고 23건(10%) 순이었다. 인명피해도 동절기인 4개월 동안 전체 피해 인원의 35.1%가 발생한 만큼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 보인다.

우선 겨울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보일러는 가동하기 전에 배기통이 처져있거나 꺾여 있는 부분이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배기통이 굽어진 형태는 응축수 또는 빗물을 고이게 해 가스보일러의 배기가 원활하지 않게 된다. 이런 상태는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고, 발생된 일산화탄소가 실외로 빠져나가지 않을 수 있다. 또한 배기통 연결부가 제대로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배기통 내부의 이물질을 제거하는 것도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마지막으로 가스보일러 등 가스기기 설치, 이전, 수리 등을 할 때에는 반드시 시공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가에게 조치를 받아야 한다.

겨울철 캠핑을 할 때도 주의가 필요하다. 날이 쌀쌀해 진다고 텐트 안이나 좁은 장소에서는 휴대용 가스레인지나 가스램프 등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밀폐된 곳에서 가스기기를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꼭 환기가 되는 곳에서 사용해야 한다.

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부주의로 인해 가스사고가 발생하면 자칫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가스용품 사용 전 주의사항을 꼭 확인하고 사고 예방에 다함께 힘써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