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전산업 R&D로드맵(Nu-Tech 2030) 착수회의 개최

원전산업 R&D로드맵(Nu-Tech 2030) 착수회의 개최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8.12.09 21: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핵심기술 경쟁력 유지를 위해 중장기 원전산업R&D 방향 수립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2월 6일 원전분야 산·학·연 전문가들과 함께 'Nu-Tech 2030(원전산업R&D로드맵)'수립을 위한 착수회의를 개최했다.

Nu-Tech 2030은 원전의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한 핵심기술 경쟁력을 유지하고 원전해체, 사용후핵연료 관리 등 新유망분야 육성을 위해 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원전산업 산·학·연 전문가(50여명 내외)가 참여하여 ‘30년까지의 원전산업 R&D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최근 원전산업은 ① 후쿠시마 원전사고, 경주·포항지진 등으로 인한 원전안전 중요성 증가, ② 원전산업생태계 경쟁력 유지 필요, ③원전해체· 방사능 폐기물 등 환경 분야에 대한 수요 증가 등의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Nu-Tech 2030은 안전, 해체, 방폐, 수출 및 국제협력(미래 원자력 기술) 등 4개의 분야로 나누어 논의 할 예정이다.

문신학 원전산업정책관은 인사말을 통해 “원전산업 R&D는 원전산업 중소기업 기술력 향상, 핵심 기자재 국산화 등 지금까지 원전산업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한다”라고 언급하면서, “이번 Nu-Tech 2030 수립이 원전의 안전운영과 해외 수출을 위한 핵심 경쟁력과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Nu-Tech 2030은 착수회의 이후 약 4개월 동안 분과위원회 및 총괄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19년 3월 발표할 예정이다.

끝으로 Nu-Tech 2030은 ‘에너지전환 후속조치 및 보완대책(6.21일 발표)‘ 중 산업부문 보완대책의 주요과제로 추진하는 것이며, 산업부는 원전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 원전산업 보완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