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간주도 해외자원개발, 맞춤형 지원으로 한걸음

민간주도 해외자원개발, 맞춤형 지원으로 한걸음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2.14 09: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물公, 14일 18억 규모 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 설명회 열어

[에너지코리아뉴스] 민간기업이 코발트, 리튬 등 친환경 에너지 소재광물 확보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발판이 마련될 예정이다.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직무대행 남윤환)는 14일 서울 코엑스에서「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설명회」를 열고 18억원 규모의 지원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광물공사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은 투자여건조사, 기초탐사 등 조사사업과 해외시장정보를 제공하는 기반구축사업으로 구성된다. 초기자본이 부족한 중소기업과 개인에게 조사비용의 최대 70%까지 지원하고 고비용의 지분인수타당성조사에 앞서 조사 필요성을판단하는 예비기술실사 서비스를 신설했다. 특히 수요증가가 예상되는 코발트, 리튬, 망간 등 7개 희유금속을 우선 지원할 방침이다.

이밖에 민간기업에 해외유망사업을 발굴해 소개하는 유망사업매칭서비스, 국제광업행사 참석을 지원하는 PIN플러스협업, 실무자 전문교육MinEdu 등 수요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광물공사는 해외조사사업이 시작된 1978년 이래 240개 사업 조사, 투자단계로 연계했고 이 중 20개 사업이 성공 사업으로 분류됐다. 이들 사업은 민간이 단독으로 추진한 사업보다 2배 이상의회수율(27%→56.3%)을 보이는 등 성공적 지원프로그램으로 자리 잡고 있다.

한편,「해외자원개발 지원사업 설명회」는 민간 투자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외자원개발 조사사업, △탐사기술지원 서비스, △기술컨설팅 지원사업, △민간 전문인력양성교육 안내와사업별 면담이 진행됐다.

남윤환 사장직무대행은 “올해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은 공사 전문가가 현장에서 기술지원을 하는 예비사업타당성조사를비롯해 조사사업 분야를 강화했다”면서 “에너지전환시대 민간이 핵심광물 확보에 적극 나설 수 있도록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해외자원개발 민간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들은 광물공사 홈페이지공고 일정에 따라 신청서류를 제출해야 함. 최종지원대상은 전문가로 구성된 심의위원회를 거쳐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