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건강한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 및 연료전지 업계 발전 방향은?

건강한 수소산업 생태계 육성 및 연료전지 업계 발전 방향은?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19.03.05 09: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일 서울 한국생산성본부에서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 방향 및 육성 전략 마련을 위한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미 설치된 연료전지 종류별 운전상황과 발전효율 등 기술 현황을 확인·공유하고 국제 선도 산업으로의 성장 가능성을 검토하는 자리였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도 연료전지 보급 진행 상황과 보급 목표 달성가능성 및 업계 동향·애로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청취하고, 특히, 주요 부품 국산화 및 협력 중소기업 육성 전략과 공장 건설 등 투자계획 및 해외 수출 가능성에 대하여 심도 있게 논의했다.

또한, 산업부는 향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한 연구개발(R&D)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연료전지 초기시장 육성 및 기술개발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담긴 발전용 연료전지의 발전방향 및 취지에 적극 공감했으며, 발전용 연료전지 업계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수준과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며, 아직 초기인 연료전지 시장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산업통상자원부 주영준 에너지자원실장은 “연료전지는 수소차와 함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축인 만큼, 향후 정부지원을 신설·강화하고 기술개발 사업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주 실장은 특히, 중소·중견기업과 연구기관, 대학 등이 협업하여 기술 완성도를 높이고, 연료전지 분야의 고급인력을 지속적으로 양성해 수소경제 이행 기반 및 산업생태계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월 정부가 발표한 로드맵은 ‘22년까지 연료전지 핵심부품 100%를 국산화하고, ‘40년에는 8GW*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보급해 경제성 확보 및 수출 산업화를 달성하겠다는 목표가 담겼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