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자력 산업의 미래 키워드(Key-word),‘전환과 융합’

원자력 산업의 미래 키워드(Key-word),‘전환과 융합’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4.03 12: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과기정통부‧한국원산회의 공동,‘원자력 미래포럼’첫 회의 개최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3일 한국원자력산업회의에서 ‘원자력 미래포럼’ 첫 회의를 개최하고, ‘에너지전환 시대의 원자력의 미래 비전’에 대해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에너지전환’이라는 환경변화에 따라, 산‧학‧연‧관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원자력 산업의 미래를 조망하고, 우리나라 원자력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기 위해 구성됐다. 특히, 동 포럼에서는 주요 권역별 세미나(4~6월), ‘공감 토크쇼(4.3, 코엑스)’, ‘대학생 경진대회(6.24~25, 천안)’ 등 원자력을 전공하는   대학생들과의 소통활동을 진행할 계획이다.

원자력 산업은 원전 해체 및 방폐물 관리 등 후행주기 산업, 우주‧극지‧해양‧환경 등 융합기술, 방사선의료‧바이오, 핵융합 등 다양한 분야에서성장이 예상된다.      

미국‧일본‧독일 등 주요 선진국에서는 원전 건설·운영 중심에서 안전, 제염·해체, 중소형 원자로 등으로 산업구조가 다변화하고 있고, 원자력기술과 해양‧우주‧의료‧환경‧소재 등 분야의 융‧복합도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대형 상용원전 건설‧운영 중심의 산업구조로 인해 원전 해체 등 후행주기 산업 기반과 다른 산업부문과의 융‧복합을 통한 원자력기술의 활용 등은 아직 미흡하여, 미래 원자력 산업 생태계의 구조변화에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신희동 산업부 원전산업정책관은 “원자력 산업의 미래비전 제시를 통해, 축적된 원자력 기술과 역량을 활용한 새로운 성장동력 발굴과 산업구조 전환을 유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