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전기안전공사 1초 경영을 파헤치다

한국전기안전공사 1초 경영을 파헤치다

  • 기자명 지혜현 기자
  • 입력 2010.08.10 17:4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기재해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한다’는 중책을 35년 동안 짊어지고 있다. 전기안전공사는 전기안전에 관한 조사·기술개발 및 홍보업무 뿐 아닌 전기설비의 검사·점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줄어들지 않는 전기재해로 인해 전기안전공사에 대한 국민신뢰도는 높지 않다. 글로벌 전기안전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전기안전공사의 1초 경영에 다듬질이 필요한 때이다.


세계 최고의 전기안전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한국전기안전공사는 ‘1초경영-시간단축경영, 가치선점서비스, 변화지향조직’을 내세우고 공적기능 및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지속성장 기반을 구축하는 등의 목표를 정했다.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이 말하는 1초경영은 단순히 시간의 빠름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급변하는 경영환경과 시장에 대한 대응력을 극대화해 고객이 만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남보다 1초라도 더 빠르게 제공하는 것으로 시간의 역동성을 중심으로 기업을 경영하는 의미의 혁신활동이다.

13지역본부 52지사를 운영하고 있는 전기안전공사는 올해 2262억3900만 원으로 중점추진 5대 과제인 ▲공적기능 충실수행으로 전기재해 예방 ▲서민생활 및 기업지원 전기안전서비스 확대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서비스 및 사업 개발 ▲법과 원칙을 준수하는 윤리경영 정착노력 강화 ▲선진화 및 경영효율화 정책 이행 등을 위해 지난해 대비 3.1%인 68억3800만원 증액을 편성했다.

전기안전공사는 국민이 전기재해 예방을 위한 공사업무의 실효성을 체감할수 있도록 엄정한 검사·점검업무 수행은 물론 조사연구, 교육, 홍보 등 시스템의 선진화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정부위탁으로 대규모 국가 기반시설부터 소규모 주거시설(주택, 공장 등)까지 총 543만호의 전기설비에 대한 법정 검사·점검을 실시하고 설비 특성에 따라 재해발생 가능성이 높은 취약시기를 선정해, 집중점검 후 부적합한 시설의 개·보수 안내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전기안전공사는 2010년부터는 경미한 부적합사항에 대한 현장 개·보수 제도를 신설해 주거용 전기설비의 안전성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고객요청에 의한 전기설비의 안전관리도 대행하거나 설비의 이상여부를 진단토록 해 전기재해를 사전에 예방토록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전기화재 중 40%는 전기안전점검 한 지 1년 이내 발생한다고 주승용 민주당 의원이 전했다. “지난 10월 20일 전기안전공사의 당초 국감일정까지는 파악이 불가능하다던 최근 3년간 공사의 전기안전점검 후 1년 이내에 전기화재가 발생한 내역에 대한 자료가 어제 하루 만에 일부 제출됐습니다. 최근 3년간 자료 중 2007년 자료만 제출됐습니다. 내용을 보니까 2007년에 전기화재가 총 9128건 발생했는데, 이중 공사가 안전점검 한 후 1년 이내에 전기화재가 발생한 건수가 3671건으로 총 전기화재의 40.2%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2007년 자료만 제출한 것에 대해 전기안전공사는 “2007년 자료는 전기화재 통계프로그램의 개선으로 추출이 가능하나, 2006년 자료는 생산할 수 없으며 2008년 자료는 입력이 진행 중이다”고 밝혔다. 또한 주승용 의원은 “2007년 전기안전점검 1년 이내 전기화재 원인을 보면 합선이 57.4%, 과부하가 13.2%, 접촉 불량이 11%, 누전이 5.6% 등 이었다”며 전기안전점검에 대해 “명분상 대충 한번 훑어보고 눈에 보이는 것 몇 가지 지적만 해주고 가는 식이다”며 실태를 비판했다.

이학재 한나라당 의원은 “지난 2001년 7월 서울, 인천 등 수도권 집중호우 시 가로등 감전사고로 19명이 사망한 사건이 발생했음에도 사건 이후 가로등 안정기 위치에 대한 실태조사나 점검 등 사후관리가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단지 KS규격을 ‘60㎝→60㎝이상’으로 변경하는데 그쳤다”고 밝혔다. 이학재 의원은 말했다. “2001년 감전사고 당시 누전차단기의 미설치와 불량으로 인해 전류가 차단되지 않고 안정기의 위치마저 지켜지지 않아 19명의 시민이 목숨을 잃는 감전사고로 이어졌습니다. 현재도 누전차단기의 불량이 계속해서 발생하고 있어 상습침수구역 등의 안정기 침수로 인한 감전사 발생위험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 줄자 하나만 대 봐도 육안으로 위치규정 준수여부를 점검할 수 있는데, 감전사고의 가능성을 여전히 방관만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안전의식 고취위한 실용홍보 전략 ‘편중광고’
전기안전공사는 아직도 전기안전의식의 저변확대가 필요하다며 전기재해가 많이 감소됐으나 안전·안심 사회구현을 위해 전략적인 홍보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안전정보 제공위주의 단편적 홍보보다는 공사의 역할과 국민의 삶이 하나되는 ‘양방향 실용홍보’ 전략으로 전환해 실효적 전기안전홍보를 통해 공사의 브랜드 가치도 함께 제고시키겠다는 것이다.

현재 TV등 매스컴을 활용해 다양한 전기안전정보 및 지식을 제공하고, 공사의 전기재해 예방활동을 주제로 한 특집방송을 보도하는 등 공사의 역할 홍보 뿐 아니라 홍보대사를 임명해 대중과 친숙한 이미지를 통해 생활밀착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3년간 전기안전공사의 광고·홍보 내역을 살펴본 주승용 의원은 “임인배 사장이 취임하고 나서 3월부터 대구·경북지역 방송사인 TBC에 월 2천만 원씩 7개월간 총 1억 4천만 원, 대구 MBC에 7월부터 3개월 간 총 6천만 원 등 2억 원의 광고·홍보비를 집행했다”고 말했다. 전기안전공사 측은 “적은 비용으로 많은 송출효과를 내기 위해 중앙에만 국한시켰던 방식을 지방방송사로 확대해 시행하고 있다”고 밝히며 “향후 타 지역에 전기안전 캠페인 홍보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우제창 민주당 의원은 “조선, 중앙, 동아, 문화일보 등 보수언론에 광고비가 집중됐다”며, 또한 “불필요한 임원 및 소수 고위직급 최고위과정 교육에 위탁교육비가 과다 지출됐다”고 말했다. 우제창 의원은 “전기안전공사가 지난 2007년 이후 지속적으로 홍보비를 줄여오고 있으나, 일부 보수언론에 지급한 광고비는 오히려 증가하거나 최소한 이전수준을 유지해 정권 친화적 언론매체에 광고비를 몰아주는 것 같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09년 11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