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출범…'주민 의견수렴' 절차 우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 출범…'주민 의견수렴' 절차 우선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5.29 13: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원전지역 주민 대상 의견수렴 절차 본격 추진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5월 29일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이하 “위원회”) 출범식을 갖고,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본격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번 재검토는 2016년 7월 수립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이  국민, 원전소재 지역주민, 시민사회 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의견수렴이 부족하였다는 지적에 따라 국정과제로 추진중인 사안으로, 재검토 추진방안에 대한 원전지역 및 시민사회계 등의 사전협의를 위해 '재검토준비단'을 운영(‘18.5월∼11월)한 바있다.

재검토위원회는 이러한 재검토준비단의 논의결과를 바탕으로 출범하게 됐으며, 앞으로 국민과 원전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사용후핵연료 처리방향과 절차 등 관리정책에 대한 폭넓은 의견수렴을 진행할 계획이다.

재검토위원회는 국민과 지역주민에 대한 의견수렴 과정을 공정하게 관리하기 위한 기구로 인문사회, 법률‧ 과학, 소통·갈등관리, 조사통계 등 각 분야별 중립적 전문가 15명으로 구성됐다.

우리사회를 대표할 수 있도록 전문분야와 더불어 30~60대 인원이 모두 포함되고 남녀비율을 균형있게 배치하려고 노력했다.

성윤모 장관은 위촉장 수여후 개최한 간담회에서 “중간저장시설을 건설하여 원전부지내에 저장중인 사용후핵연료를 옮기겠다는 과거 정부의 약속*이 이행되지 못하였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또 성 장관은 “사용후핵연료 정책은 소통과 사회적 합의형성 노력이 핵심이나 과거정부에서 의견수렴이 다소 충분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므로,“금번 재검토를 통해 국민과 원전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여,사용후핵연료 정책의 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위원들께서 의견수렴 절차를 공정하고 투명하게 관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산업부는 의견수렴 절차가 객관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재검토위원회가 필요한 사항을 자율적으로 결정토록 하여 독립성을 최대한 보장하고, 위원회가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제출하는「정책권고안」을 최대한 존중하여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