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월 한파로 돌아본 에너지 단상

1월 한파로 돌아본 에너지 단상

  • 기자명 정욱형 발행인
  • 입력 2010.08.11 10: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월 한 달 동안 전국의 주은주가 영하 10도를 오르내리며 지구온난화로 데워진 한반도를 식히다 못해 얼려버렸다. 서울기온을 기준해 영하 10도 이하로 최저기온이 떨어진 날이 열흘을 넘어 섰다. 영하 15도 이하까지 기온이 떨어지기도 했다. 제대로 추운 겨울이었다.

기후온난화는 게이트에 불과하다는 주장들이 다시 목소리를 높였고 이제부터 20년 빙하기에 접어든다는 학설도 속속 발표되기도 했다. 올 겨울 한파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북반구 전체를 뒤덮었다. 뜻밖의 한파는 북미 남단까지 내려와 겨울에도 반팔 차림으로 여행을 했던 경험이 있는 플로리다의 오렌지밭을 얼려버렸으며 양식장 열대어를 동사시켰다. 영국과 프랑스간 고속철 유로스타도 폭설로 운행을 줄였으며 유럽·북미·아시아권에는 희생자가 속출했다. 30년 만의 혹한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이번 혹한을 만나 추위에 떨고, 전력이 바닥날까 두려움에 떨어야 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겨울에는 가스수급비상대책이 열리곤 했는데 시대가 많이 변한 것 같다. 지난 1월에는 전력비상대책회의가 열렸고 최경환 지경부 장관은 에너지절약 담화문을 발표됐다.

정부는 이제 전력소비패턴이 여름이 아니라 겨울로 바뀌었기 때문에 지금의 동저하고의 전기요금 체계를 개선하고 그동안 연기돼온 전기요금도 현실화한다고도 발표했다. 그동안 많은 에너지전문가들이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서는 전기요금을 포함한 에너지가격의 현실화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외쳐왔지만 듣지 않다가 이번 한파로 가장 확실한 전력소비억제책이 가격정책임을 깨달은 듯하다. 전력요금은 인상하더라도 에너지 바우처(Voucher·에너지구매권)제도를 통해 저소득층 에너지비용은 절감한다는 것이다. 매우 적절한 조치임에 틀림없다.

전력요금이 인상되지 않으면 신재생보급 활성화는 물론 요즘 급부상하고 있는 스마트그리드 등 에너지 절약 및 신재생 신기술들이 들어설 자리를 찾을 수 없게 된다. 또한 어차피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 현실에서 볼 때 1차 에너지건 2차 에너지건 자원이 국내에 도입될 때부터 최종소비자가 소비할 때까지 지출되는 모든 비용을 투명하게 시장에 반영해야 올바른 에너지소비패턴을 만들어 갈 수 있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줄여 녹색성장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올 6월에는 지자체장 선거라는 악재가 도사리고 있다. 정치적 입김이 많이 작용하는 전기요금의 인상이 어느 정도 현실화될지에 의문이 생기는 부분이다. 하지만 이번 1월 한파의 교훈을 깊이 새겨 전력요금 현실화가 이뤄지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고급에너지인 전기를 시골 구석구석 비닐하우스며 소 외양간, 돼지우리, 목욕탕 등에 까지 사용하는 현실을 한번 더 돌아봐야 하지 않을까.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0년 2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