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韓 · 英 , 해상풍력기술 선진화 맞손

韓 · 英 , 해상풍력기술 선진화 맞손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07.18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전기협회 · 군산대 , 영국 해상풍력 주요기관들과 MOU

[에너지코리아뉴스] 세계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영국의 선진 기술을 국내에서 추진 중인 해상풍력전문연구센터 설립에 활용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

대한전기협회 ( 회장 김종갑 ) 와 군산대학교 ( 총장 곽병선 ) 는 지난 7 월 16~17 일 양일간 영국 현지에서 THMA, ORE Catapult 등과 각각 해상풍력 기술교류 및 전문연구센터 설립 협력 등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에 대한전기협회와 군산대학교가 MOU 를 맺은 두 기관은 영국 해상풍력시장 성장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대표적인 해상풍력전문기관들이다.

THMA(Team Humber Marine Alliance) 는 영국의 해상풍력 분야 비영리기관으로 200 여개 해상풍력운영사 , 오일 · 가스기업 , 연구소 등을 회원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 해상풍력 공급망 및 배후항만에 대한 연구 활동과 함께 교육훈련 현황 조사 등을 펼치고 있다.

ORE Catapult 는 해상풍력훈련센터를 설립해 영국내 해상풍력분야 교육 · 훈련 등을 선도하고 있는 정부출연연구소로 , 현재 Glasgow, Blyth, Leven 등 3개의 연구소를 운영하며 해상풍력 부품 개발 및 인증시험 등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각 기관들은 해상풍력분야 기술세미나와 국제 연구 활동을 공동으로 진행하게 되며 , 해상풍력 기술 및 훈련관련 정보를 상호 교환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 해상풍력전문연구센터 설립과 관련 , 훈련 정보와 교육 내용에 대한 지식공유는 물론 향후 센터 운영에 대한 자문 등을 통해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대한전기협회 김동수 상근부회장은 “ 이번 MOU 체결을 계기로 지속적인 상호 교류를 통해 국내 해상풍력전문연구센터를 설립하는데 적극 활용할 계획 ”이라며 “ 영국 해상풍력 훈련기관의 인력양성 교육자료 확보를 통한 국내 풍력발전기술의 점진적인 발전도 기대된다 ” 고 밝혔다.

군산대학교 해상풍력연구원장인 이장호 교수는 “ 이번 MOU 는 국내에 해상풍력 실증기반의 시험 및 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고 , 해상풍력 O&M 인력양성과 기술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한 해외협력네트워크 확보와 교류활동의 일환 ” 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 최근 세계풍력에너지협의회 (GWEC) 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국은 지난해 기준 8.1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한 상태로 , 이는 전 세계 해상풍력 설치량 23GW 중 35% 에 해당하는 수치다.

또한 , 영국의 경우 오는 2030 년까지 30GW 규모로 설비용량을 확대할 계획이어서 , 향후 해상풍력산업을 활성화할 계획인 우리나라로서는 매우 중요한 벤치마킹 대상 중 하나이다.

참고로 대한전기협회와 군산대학교는 지난 3 월에도 해상풍력발전에 대한 기술개발과 안전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독일 해상풍력발전 인력양성 전문기관인 OffTEC 사와도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