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새해가 밝아도 70년 세월 견딘 당인리 발전소 이전은 그대로인가

새해가 밝아도 70년 세월 견딘 당인리 발전소 이전은 그대로인가

  • 기자명 지혜현 기자
  • 입력 2010.08.11 12: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30년대부터 서울시 대부분 지역에 전력을 공급해주던 서울화력발전소(당인리 발전소)는 지쳤다. ‘아낌없이 주는 나무’같던 발전소가 이제 예전 같지 않다. 노후된 시설로 난방과 전기를 공급하는데 있어 힘이 부친다. 그럴 만도 하다. 발전시설을 완강히 거부하는 지역이기주의로 인해 부지선정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가동해야 하니 말이다. 더군다나 오는 6월에 있을 지방선거와 맞물려 어떤 해결점을 찾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서울화력발전소 전경.

70년의 세월을 견뎌온 우리나라 최초 화력발전소 ‘서울화력발전소’

강변북로를 타고 가다보면 서강대교와 양화대교 중간쯤 우리나라 최초 화력발전소를 만난다. 이 서울화력발전소는 흔히 당인리발전소로 불리고 있으며 설비용량 388㎿로, 1929년 6월 당시의 경성전기주식회사에서 마포구 당인동 위치에 건설 착수해 1930년 11월 1호기(1만㎾)를 준공해 발전을 개시한 이래 1936년 10월 2호기(1만2500㎾), 1956년 3월 3호기(2만 5000㎾), 1971년 3월 4호기(13만7500㎾) 아울러 1969년 4월 5호기(25만㎾)등을 준공해 최초의 화력발전소이다. 1970년대 서울 전체 전력 수요의 75%를 담당했지만 지금은 마포와 여의도 일대 5만3000여 가구에만 전기와 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한국 최초로 열병합발전을 시작한 당인리발전소는 2002년에는 배연탈질설비를 준공했으며 도심의 매연 발생을 줄이기 위하여 LNG를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한편, 1970년 8월 정부의 승인으로 노후시설인 1,2호기를 폐쇄했고 나머지도 2012년까지로 폐쇄가 예정돼 있는 상태이다. 2004년부터 당인리 발전소를 문화발전소로 조성하는 방안이 제안됐지만, 관련부처에서 이전 불가를 밝혀 추진에 어려움을 겪었다.

문화창작발전소, 지우개로 지우면 사라지나?
이명박 정부는 2012년 폐기 예정인 서울화력발전설비(4,5호기)를 활용해 홍대, 신촌, 월드컵공원 등 주변의 문화적 특성과 한강을 연계한 ‘문화창작발전소’로 조성하겠다고 지난 대선 때 공약했다. 영국 템즈강변의 화력발전소 부지를 재활용해 미술관으로 탈바꿈한 테이트모던갤러리처럼 노후산업시설을 문화공간으로 개조한다는 것이다.

2008년 1월 인수위원회는 서울화력발전소를 답사·간담회를 개최하고 이후 ‘서울화력발전소의 문화창작발전소 조성’을 위한 TF팀을 구성하고 팀장으로 문화정책국장을, 간사는 공간문화과장, 관계기관(지식경제부, 서울시, 한국중부발전 등) 및 외부 전문가 3인을 구성했다. 4차 TF회의부터는 마포구 주민대표 2명도 TF팀에 참여하여 2008년 2월부터 6월까지 4개월간 5차례 TF회의를 개최했다. 지식경제부(前 이윤호 장관)는 서울화력발전소 전력계통의 안정을 위한 필수 설비로 폐지가 불가하며, 이전은 부지확보 가능성이 불투명하고, 막대한 추가비용과 장기화로 현실적으로 추진곤란이란 입장을 밝혔다.

중부발전(前 정장섭 사장) 또한 전력계통의 안정과 주변지역 열 공급 등을 고려할 때 이전 불가로, 발전기를 지하화하고 지상은 문화공간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을 밝혔었다. 그러나 마포구(신영섭 구청장, 강승규·강용석 마포구 의원)는 발전소 폐지를 원하며 불가할 경우 문화적·경제적 가치를 판단할 때 발전소를 타 지역으로 이전해야한다고 밝혔다. 만약 발전소를 지하화 할 경우 전자파, LNG연료 사용 등 안전성이 우려되어 실질적 공간 활용이 어렵다고 주장했다.

2008년 4월부터 6월까지 발전소 지하회시 안전성 검증 연구용역을 추진한 결과, 지하화시 전자파 및 가스안전성은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됐다. 유사시설 전자파 특정을 통해 지하화시의 전자파 분석결과 국내외 안전기준을 모두 충족하며, 발전연료인 LNG가스 안전은 건설시 얼마나 투자하여 안전설비를 강화하느냐가 관건일 뿐이었다.

서울화력발전소 고양시 이전, 가능한가?
당시 중부발전 측은 대체부지 선정의 어려움, 경제성 등을 들어 발전시설을 지하로 옮기고 지상을 공원으로 가꾸는 절충안을 내놓았었다.

“2008년도까지는 지하화하고 지상공간은 공원이나 문화발전소 등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제공하고자 했습니다만, 마포구청을 중심으로 인근 주민들이 거세게 이전을 요구해왔습니다. 이윤호 前 지식경제부 장관은 2008년 국정감사 당시 서울화력발전소의 지하화 계획은 검토하지 않고 발전소 이전을 밝혔습니다. 때문에 지하화 계획은 무산되고 이전하는 방향으로 옮겨졌습니다.” 중부발전 관계자가 지하화 계획이 백지화된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화력발전소를 이전할 부지선정에 대해서는 “서울시가 월드컵경기장과 자유로 사이에 위치한 난지물재생센터의 여유부지에 이전토록 제시했다”며 그 부지 소유자는 서울시지만 행정구역은 경기도 고양시로 되어 있다고 밝혔다. 서울 난지물재생센터는 서울에 인접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현천동에 위치하고 있어 사실상 고양시(강현석 시장)에 인허가를 받아야 발전소 이전이 가능하다. 중부발전 관계자는 “현재 고양시에 몇 차례 접촉을 시도하려 했으나, 오는 6월에 있는 지방선거때문인지 접촉이 불가능한 상태”라고 말했다. 경인년 새해가 밝은 올해 서울화력발전소 이전문제는 6월에 있을 지방선거와 맞물려 또다시 지지부진될지, 앞으로의 행보가 궁금하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0년 1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