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 북항사업 합작투자협약 체결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 북항사업 합작투자협약 체결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19.11.14 09:4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항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한 전기 마련

[에너지코리아뉴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13일 한국석유공사 울산 본사에서 ‘동북아 오일허브 울산 북항사업 합작투자협약(JVA)’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의 정유‧석유화학 클러스터(울산, 여수 등), 석유정제능력(세계 5위 335만 B/D) 등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석유 물류·트레이딩·금융이 융합된 동북아의 석유거래 중심지로 도약을 추진하는 사업으로 2008년부터 추진해 왔다.

울산, 여수 등에 대규모 상업용 석유․가스 저장시설을 구축함으로써 중동 등 정세불안으로 인한 국제적 석유수급위기 발생시 우리나라의 대응능력 및 에너지안보 강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북아 오일허브 사업과 함께 현재 공동 연구가 진행 중인 동북아 주요국 간 천연가스 파이프라인 연계 등 동북아 천연가스 협력까지 확대가 기대된다.

울산, 여수 지역에 대규모 투자를 통해 물동량 증대 및 석유거래 활성화 등으로 전후방 연관산업 고용창출 및 매출증대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이 날 체결된 울산 북항사업 합작투자협약은 울산 북항 내 대규모 상업용 석유제품·천연가스 등에 대한 탱크터미널의 조성 및 운영을 위한 참여사간 협약이다. 총 사업비 6,160억원에 대해 투자사별 합작투자금액 및 지분율의 확정, 시설사용 및 부지임차에 대한 약정 체결을 주요골자로 한다.

한국석유공사, SK가스, MOLCT(싱가포르)가 각각 49.5%, 45.5%, 5%의 지분을 갖고「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 Korea Energy Terminal)」의 주주社로 참여 예정이다. 코리아에너지터미널(KET)은 2020년부터 2024년 3월까지 울산 북항 내에 273만배럴(석유제품 138만배럴, LNG 135만배럴) 규모의 탱크터미널을 건설하고 2024년 4월부터 상업 운영을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석유공사, 울산항만공사, 울산광역시는 2014년 KET 설립이후 민간 투자사 유치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온 바, 금일 협약 체결로 울산 북항사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상 유종을 석유제품에서 천연가스 등으로 확대하여 SK가스와 MOLCT의 투자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고 사업의 경제성도 개선한다.

본 사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는 생산/고용 등 측면에서 울산이 가장 크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 북항사업은 부처간 협업을 통해 추진 중이며 해수부는 항만시설 및 매립공사를, 산업부는 상부 저장시설공사를 지원한다. 

울산 남항사업은 북항사업의 진척 정도 등을 고려하여 투자규모, 내용 및 시기를 조절해서 조속히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 날 민간 투자유치 유공자 5명에게 산업부장관 표창이 수여되었으며, 한국석유공사 2명, 울산항만공사 2명, 울산시청 1명이 수상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이번 합작투자협약은 우리나라 에너지 산업의 중심지인 울산에 동북아 오일허브의 거점을 마련하는 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항만, 석유정제시설, 에너지 클러스터 등의 기존 인프라를 활용하여 동북아 석유물류의 중심지로 도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