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력거래소, 제14회 전력시장워크숍 개최

전력거래소, 제14회 전력시장워크숍 개최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19.12.13 15: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너지 전환시대에서 전력시장의 현재와 미래

[에너지코리아뉴스] 전력거래소(이사장 조영탁)는 지난 12일(목) “제14회 전력시장 워크숍”을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2003년부터 개최되어 올해 14회째를 맞은 전력시장 워크숍은 전력시장 한 해 동안의 주요 이슈와 성과를 공유하며 향후 전력시장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는 장이다. 특히 이번 워크숍은“에너지전환 시대에서 전력시장의 현재와 미래”라는 주제로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산업 유관기관, 학계, 기업 관계자 등 약 150명이 참가하여 에너지전환에 대해 심도 있는 발표와 논의가 이뤄졌다.

전력거래소 양민승 운영본부장은 개회사에서 “글로벌 에너지산업이 3D 메가트렌드(저탄소_Decarbonization, 분산화_Decentralization, 디지털화_Digitalization)에 직면한 오늘날,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전력시장의 현재를 되짚어보고 미래를 위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행사의 취지를 밝혔다.

워크숍은 총 5개의 주제 발표와 패널 토의로 진행되었으며,『2019년 전력시장 운영실적 분석』,『2019년 전력 신시장 운영실적 분석』,『전력시장 개선 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각각 전력거래소 황봉환 팀장, 심현보 처장, 조강욱 처장이 발표하였고. 이어, 『RE100 이행을 위한 재생에너지 구매제도』를 주제로 에너지경제연구원 이상준 위원의 발표와, 『에너지전환시대, 전력시장의 현재와 새로운 도약을 위한 과제』를 주제로 비용평가위원회 위원장인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김성수 교수의 발표가 이어졌다.

패널 토의는 좌장인 김성수 교수를 포함한 발표자 5명이 패널이 되어 진행되었다. 열띤 토의에서는 에너지전환에 대응하여 실시간시장 및 보조서비스 시장, RPS시장의 개선 방향이 논의되었고, 또한 앞으로 전력시장의 변화를 위해서는 제도적 차원의 접근뿐 아니라 이해관계자의 상충을 어떻게 장기적으로 조절해 나갈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더욱 중요해졌음이 강조되었다.

전기위원회 강승진 위원장은 “올 한해 전력산업의 발전에 힘써주신 모든 전력산업 관계자분들에게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하며 또한, “에저지전환 시대를 맞아 에너지전환과 전력시장이 잘 조화될 수 있도록 금일 자리한 모든 분들께서 지금처럼 힘써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의 말을 전하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