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스안전공사 글로벌 비전 다시 불붙나?

가스안전공사 글로벌 비전 다시 불붙나?

  • 기자명 황무선 기자
  • 입력 2010.08.11 15:1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술이사 산하 해외사업처 신설, 공격적 진출 모색
중국내 현지사무소 폐쇄 조치후 2년여만에 재도전

‘국민과 함께하는 글로벌 가스안전 전문기업’이란 비전을 표방하고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가 오는 7월경 1급 처장을 수장으로 한 해외사업부서를 본사에 설치하고, 현지사업소 개소와 전담인력을 확대하는 등 공격적인 해외진출을 모색하고 있다.

하지만 가스안전공사는 지난 2006년에도 늘어나는 해외관련 업무로 중국에 현지사무소를 개소했다가 1년 반 만에 별다른 성과 없이 사무소를 폐쇄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어 두 번째 도전인 이번 해외사업 활로모색이 과연 성공할지, 공사의 글로벌 비전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을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가 해외사업에 대해 눈을 뜬 것은 2004년도다. 해외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각종 가스용품들이 증가하면서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관련법이 개정됐고 이를 계기로 가스용기 및 부속품에 대한 해외공장 등록제도가 본격 시행됐다. 특히 중국에서 국내로 수입되는 가스용품 및 용기, 관련부속품의 수입이 크게 늘어나면서 제품에 대한 신뢰성 확보와 함께 보다 원활한 업무처리를 위해 가스안전공사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해외 사무소를 설립했다.

그러나 가스안전공사는 2006년 8월 박달영 사장 재임시 중국에 개소한 현지사무소를 1년 반 만인 2008년 2월 최고경영자가 이헌만 사장으로 바뀌면서 폐쇄하고 현지에 파견했던 간부를 국내 지사로 발령했다. 타 에너지공기관이 오히려 해외진출을 확대하는 시점에서 당시 사회분위기와는 역행해 내려진 결정이었다. 이유는 2007년 말 자체 감사결과 현지 사무소 운영이 공사 업무와 관련해 별다른 성과가 없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그리고 최근 가스안전공사는 박환규 사장이 취임한 후 다시 해외사업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고 제반 준비 작업에 착수했다. 에너지가 한 국가의 미래와 흥망을 좌우하는 안보의 문제로까지 부각되면서 한전을 비롯해 석유공사, 가스공사, 광물자원공사 등 에너지관련 공기업들의 활발한 해외 사업진출을 통해 소기의 성과들을 거두기 시작했고 유사 공기업인 전기안전공사, 석유관리원, 에너지관리공단 등 유관기관의 해외진출도 잇따라 성공을 거두면서 가스안전공사도 이에 대한 자극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가스안전공사의 해외사업처 신설 문제는 박환규 사장의 직접적인 언급에서 시작됐다는 게 공사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전기안전공사 임인배 사장과의 저녁자리에서 성공적인 해외사업 수행성과를 전해 듣고 지시한 것이 계기가 됐다.

현재 공사는 기획조정실을 중심으로 자체 해외사업수입 등의 현황을 취합해 분석하는 한편 장치진단처 산하 ‘해외사업 활성화 TF팀’을 구성해 업계 의견수렴과 함께 해외 사업개발을 위한 조직구성(안)을 검토 중에 있다. 6월까지는 검토안을 바탕으로 조직개편 안에 대한 이사회 의결을 마칠 예정이며 기술이사 산하에 1급 처장을 수장으로 한 ‘해외사업부서’를 7월에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 과정에는 관리감독기관인 지식경제부의 적극적인 지원사격도 한 몫 한 것으로 전해졌다.

가스안전공사는 신설된 전담부서를 중심으로 해외사무소 설치 등 해외사업 확대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며 12월까지 해외사업 확대방안에 따른 기구 및 인원을 충원한다는 로드맵을 마련한 상태다.

가스안전공사의 해외진출은 가스업계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국가적인 면에서도 검사업무와 안전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가스안전공사의 능동적인 자세는 관련업계에 큰 도움이 될 수도 있고 반대로는 장애가 될 수도 있다.

현재 국내 가스업계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다양한 수출 활로를 모색하고 있으나 가장 큰 장애요인이 되고 있는 것은 국가별로 상이한 안전규제를 채택하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안전에 대한 사항은 현재 국가간 무역자유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자국민을 보호한다는 명분으로 훌륭한 무역장벽의 역할을 대신하고 있다.
각국 대표 검사기관이나 인증기관과의 교류는 외국에서 제조된 수입제품의 안전을 확보함으로써 국민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는 한편 산업체의 효율적인 해외진출에도 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지난달 있었던 가스안전공사 사장과 부탄캔 제조업소 사장들과의 대화에서도 이같은 중요성이 언급됐었다.

현재 가스안전공사의 해외관련업무는 각 부서에 산재된 상태로 운영되고 있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는데 한계를 노정하고 있다. 공사의 해외관련업무는 본사의 시험검사실, 장치진단처, 인증처, ISO인증센터, 교육원에서 각 부처별로 시행되고 있으며 각 지역본부 및 지사에서도 국내 수입되는 가스기기와 용기 등 제품에 대한 검사를 개별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중 가장 비중 있는 업무는 역시 해외인증기관과의 상호교류다. 사실 공사의 수입에 기여하는 규모는 연간 1억5800만원에 불과하지만 이는 제품을 수출하는 수출기업과의 직접 연관성을 고려하다면 국가적으로 연간 1000억원이상의 가치가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장치진단처를 중심으로 수입용기 등에 대한 안전성 확보를 위한 외국공장 등록제도는 연간 70여건에 달하며 공사 수입금만도 9억9500만원에 달한다. 특히 최근 가스공사 등 유관 에너지 공기업의 플랜트 수주와 함께 관련 검사기술 등을 수출하거나 관련 건설팅 분야에 동반 진출하는 것도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돼 앞으로 안전기술의 수출도 기대할 수 있다.

이밖에 인증처는 국제규격(IEC)에 의한 방폭성능시험을 수행하고 있고 ISO인증센터는 해외인증(JAS-ANZ, JIA) 사업을, 가스안전교육원은 해외규격 강사 초청교육을 운용하고 있어 이들도 해외사업과 관련있는 분야다.

가스안전공사의 해외사업에 대한 우려가 전혀 없는 것도 아니다. 이미 중장기적인 계획이 부재했던 상태에서 시작했던 해외사무소 설치가 한 번의 쓴 맛을 봤고 최고 경영자의 교체에 따라 또 다시 사업이 흔들릴 수도 있다. 또한 공사의 지나친 실적주의 마케팅과 비즈니스 마인드는 오히려 업계를 부담스럽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어찌됐건 글로벌 시대에 우물안 개구리가 아닌 세계를 향한 새로운 도약을 꿈꾸는 공사의 시도는 늦었지만 고무적이란 평가다. 다만 이전의 실패를 교훈삼아 다시 시작하는 해외사업이 국가 가스안전전문기관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길 기대한다.

* 상기 기사는 에너지코리아뉴스의 자매지 월간 <CEO ENERGY> 2010년 5월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