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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분차발전 효율·경제성 개선하는 전극소재 개발

염분차발전 효율·경제성 개선하는 전극소재 개발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0.03.10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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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기투석 염분차발전의 효율·경제성 향상을 위한 전극소재 합성 기술개발 성공

▲ 역전기투석 시스템 적용시 (a) 전력밀도, (b) 전류-전압 곡선, (c) 저항, (d) 전력 생산 원리, (e and d) 전극에서의 전기화학 반응과 전자 이동 원리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김종남 원장) 해양융복합연구팀 정남조 박사는 염분차발전의 효율과 경제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극 집전체 표면에 이황화몰리브덴 박막을 직접 합성할 수 있는 전극소재 합성 기술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를 표면과학 분야 세계적 권위지인 ‘어플라이드 서피스 사이언스 (Applied Surface Science)’에’ 게재했다.

역전기투석 (RED, Reverse Electrodialysis) 염분차발전은 스택 내의 이온교환막을 통해 바닷물과 민물 사이의 이온이 분리되고 이동할 때 발생하는 전위차를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는 원리로, 전력 생산에 변동성이 없고 이용률이 100%에 달하는 청정에너지 생산 기술로 최근 세계적으로 기술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역전기투석 염분차발전에서 전극촉매는 전기화학 반응을 발생시켜 시스템의 전자 이동을 유도하여 전기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이 백금과 같은 고가의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 관련 기술의 경제성 확보를 위해서는 대체 가능하며 저렴한 전극 소재의 대면적 합성이 가능한 기술 개발이 요구되어 왔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연구진은 전극촉매의 전기화학 반응 활성을 돕는 집전체의 성분(금속 및 탄소)과 구조(1차원, 2차원, 3차원)에 상관없이 주 촉매반응 부위가 표면에 많이 분포되어 고활성이면서 가격도 저렴한 이황화몰리브덴 박막을 집전체에 직접 합성하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기존 합성방식은 집전체의 구조가 복잡하고 대면적일수록 전극촉매의 합성 불균일성이 두드러지게 발생한다. 이는 반응 활성의 불균일성으로 이어져 성능감소 및 소재의 장기 불안정성을 초래하고 전구체 손실 또한 크다. 반면 연구진은 합성을 위해 공급된 전구체가 반응기 내에서 공급량에 따라 자가 기화압에 의해 집전체 구조와 상관없이 모든 표면에 균일한 농도 분포유지가 가능한 합성 장치 구현에 성공했다. 이에 따라 사용된 전구체의 손실을 최소화하면서 매우 균일한 농도로 합성 가능한 최고 수준의 전극 성능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또,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대면적으로 생산 가능한 방식으로 합성돼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어 향후 염분차발전 이외의 응용분야의 상용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논문의 주저자인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정남조 책임연구원은 “이번 전극소재 합성 기술의 개발로 수입 의존도가 크고 고가인 수처리 분야의 전극 소재를 대체하여 관련 분야의 전극 소재 국산화 기술 개발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염분차발전 기술의 세계선도 연구그룹으로의 위상을 재차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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