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원자력노조연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요구

원자력노조연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요구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20.04.07 12: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앞에서 “두산중공업 구조조정 정부가 책임지고 해결하라” 외쳐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수력원자력노동조합(위원장 노희철) 등 7개 원자력 관련 노동조합이 참여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7일 오전 11시 세종시 산업부 앞에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중단시킨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할 것과 두산중공업 구조조정을 정부에서 책임지고 해결할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가졌다.

원자력노조연대는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에너지정책을 즉각 공론화 할 것을 요구하며 현장에서 고통 받고 있는 원자력노동자의 목소리를 산업부에 전달했다.

이번에 참여한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한국수력원자력 노동조합, 두산중공업 노동조합, 한국전력기술 노동조합, 한국원자력연구원 노동조합, 한전원자력연료 노동조합, 코센 노동조합, LHE 노동조합으로 6일 저녁에는 기자회견을 통해 원자력노동자들의 단일한 목소리를 알렸다.

원자력노동조합연대는 “현 정부의 급진적인 탈원전 정책이 2년 만에 핵심 기자재 공급업체인 두산중공업의 구조조정이라는 결과를 초래했고, 원자력산업을 대표하는 창원지역의 경제를 파국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주장하고 “정부는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우리나라의 원자력 산업은 세계최고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국가경쟁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기후변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미세먼지와 이산화탄소를 저감해야하는 전 지구적인 문제의 유일한 대안이 원자력이라는 사실은 누구도 부인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도 덧붙였다.

현 정부가 하루아침에 뒤집어 버린 신한울 3,4호기 건설 중지 결정은 곧 원자력 산업의 붕괴를 의미하는 것이며, 7,000억원이 넘는다는 매몰비용은 물론 원자력 산업의 붕괴는 노동자의 고용불안, 미래 일자리 축소, 국가경쟁력 하락 등 줄줄이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가치들이 매몰되고 있다는 것이다.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정책을 믿고 장기간 수천억을 들여 기술개발과 설비투자를 하고 인원충원을 하면서 국책사업에 대한 준비를 해왔으며, 정부가 바뀌었다고 10년이 넘게 적법한 검토와 공론화를 통해 추진해 왔던 신한을 3,4호기 건설을 하루아침에 백지화시키겠다고 하는 것은 모든 투자가 물거품이 되고 노동자들은 고용불안의 고통을 겪을 수밖에 없다고 원자력노조연대는 설명했다.

두산중공업과 함께 보조기기를 담당하고 있는 중소협력업체는 두산중공업보다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현실로 정부가 급진적인 에너지전환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