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스안전公, 안전수칙 준수로 부탄캔 사고예방에 동참해주세요!

가스안전公, 안전수칙 준수로 부탄캔 사고예방에 동참해주세요!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20.04.17 14:0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5년간 부탄캔 관련 사고는 104건, 인명피해 119명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가스안전공사(사장직무대행 김종범)는 사용이 편리한 국민 생활밀착형 제품인 휴대용 가스레인지 및 부탄캔 사고예방 안전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최근 5년간 부탄캔 관련 사고는 104건으로 이에 따른 인명피해는 119명으로 집계됐다. 사고원인으로는 사용자취급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90건으로 86.5%, 사고유형으로는 파열에 의한 사고가 76건으로 73.1%를 차지하는 만큼 일상에서 안전 요령을 확실히 알아두어야 한다.

이와 관련해 작년 2월 경북의 한 캠핑장에서는 이동식부탄연소기 주변의 열원으로 인해 연소기에 장착된 용기가 파열되어 2명이 부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8월 제주의 한 식당에서는 고장난 인덕션 위에 이동식부탄연소기를 두고 음식을 조리하다가 부탄캔이 파열되어 1명이 부상을 입었다.

이렇듯 식당, 가정 혹은 야외 등지에서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휴대용 가스레인지 및 부탄캔의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간단한 사용수칙을 준수하는 것만으로도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된다.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이중으로 적재해 보관하면 부탄캔의 내부압력 상승으로 인해 파열 위험이 높아지고, 나란히 놓고 사용하면 부탄캔이 가열되어 폭발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중 적재 및 병렬 사용은 금한다. 또한, 부탄캔은 화기 근처에서 복사열로 폭발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서늘한 곳에 보관하는 것이 안전하며, 가스가 나오지 않는다고 부탄캔을 가열하면 폭발할 수 있으므로 가열은 절대 삼가야 한다.

아울러 야외활동이 잦은 봄, 여름철 캠핑 시 텐트 등 밀폐된 곳에서 가스기기를 사용할 경우 일산화탄소 중독사고 위험이 높으므로 환기가 잘 되도록 조치한 후 사용해야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가스안전수칙에 대한 보다 더 자세한 사항은 공사 블로그(https://blog.naver.com/kgs_safety)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