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스AMI 플랫폼 구축 및 실증사업 설명회 개최

가스AMI 플랫폼 구축 및 실증사업 설명회 개최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20.05.08 13: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스AMI 운영체제인 플랫폼 구축관련 기능소개 및 시연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도시가스협회(회장 송재호)는 2020년 5월 7일 라온컨벤션(대전)에서 가스AMI 플랫폼 구축 및 실증사업 설명회를 개최했다.

가스AMI 실증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가 총괄기관으로서, 한국도시가스협회가 주관하며, ’20년까지 총 3만6천5백대의 스마트 계량기를 설치하고, ‘21년에는 가스 AMI 시스템 전반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가스AMI 플랫폼은 계량기로부터 무선으로 취득한 검침, 안전관련 정보 등을 수집하고, 관리하는 운영체계로서, 플랫폼, 보안시스템, 운영관리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며, 금년 4월말에 구축을 완료하였다. 

이번 설명회는 가스AMI 플랫폼 기능에 대한 소개 및 실증사업 추진방안(스마트계량기 설치, 표준화 및 인증체계 마련, 제도개선)에 대해 설명하고 의견수렴의 시간을 가졌다.

먼저, 가스AMI 플랫폼은 분야별로 플랫폼에 대해서는 김재민 부장(엔텔스)이, 보안시스템에 대해서는 최철 팀장(코나아이)이, 운영관리시스템은 이명학 이사(시터스)가 발표하였고, 작년 제주에 구축된 스마트계량기를 활용한 시연시간도 가졌다.

또한, 가스AMI실증사업 추진방안 및 가스AMI 단체표준 제정, 인증체계방안에 대해서는 한국도시가스협회에서 발표하였다. 

무선통신사업자로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참여하고 있으며, 각각의 통신방식(SK:LoRa, LG:NB-IoT)에 대한 장점 및 통신개통방안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재홍 사무관은 “가스 AMI 실증사업은 지난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추진한 가스AMI 기술개발의 후속실증을 통해 기술적, 제도적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원활한 가스 AMI 보급 여건을 조성하기 위하여 계량기 공급자 자산화, 가스미터 기술기준 개정 등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