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동서발전, 국내 최초 연료전지 배열로 ‘공공시설 열 공급’

동서발전, 국내 최초 연료전지 배열로 ‘공공시설 열 공급’

  • 기자명 정아람 기자
  • 입력 2020.05.11 19:2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시와 상생협력 업무협약 체결…5MW 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동서발전(사장 박일준)는 연료전지 발전과정에서 발생한 배열을 공공시설에 공급하는 이익공유형 상생협력 사업을 국내 최초로 추진한다.

동서발전은 11일 오후 2시 동해시청에서 심규언 동해시장과 박일준 동서발전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동해시와 연료전지(5MW) 발전사업 추진 및 북평레포츠 복합시설 열공급을 위한 상생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업무협약에 따라 동해시는 93억 원을 투자해 수영장을 포함한 복합레포츠 시설을 건설한다. 동서발전은 동해시가 제공하는 사업부지에 5MW급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하고, 발전과정에서 나오는 배열을 북평레포츠 복합시설에 무상으로 공급한다.

이번 협약으로 동서발전은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통해 공공시설 에너지 절약도 지원하는 이익공유형 상생협력 사업을 추진하게 됐으며, 오는 8월 기본계획을 수립해 11월에 착공할 예정이다.

동서발전은 동해시의 요청으로 북평레포츠 시설의 열 공급을 위해 온배수, 발전소 폐열 공급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왔으며, 최근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발맞춰 발전용 연료전지 운영과정에서 발생되는 배열을 공급하는 방안을 동해시와 협의했다.

이를 통해 동해시는 전문기관 용역을 통해 복합레포츠 시설의 열 공급 방안을 확정하고, 동서발전은 연료전지 발전설비 5MW를 건설해 향후 20년간 7만7080Gcal(기가 칼로리)를 레포츠시설에 공급하기로 했다.

이번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통해 연간 15,470톤의 이산화탄소를 절감할 수 있게 돼 소나무 658만 그루를 식재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사업과 더불어 정부R&D과제인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R&D 실증단지」를 동해시에 조성할 예정”이라며, “그린수소 관련 기업유치를 통해 동해시와 혁신성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