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석유관리원, 스마트 시험실 구현 1단계 사업 완료

석유관리원, 스마트 시험실 구현 1단계 사업 완료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0.08.13 10: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년까지 총 4단계 걸쳐 IoT 기반 스마트 시험실 구축 목표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석유관리원(이사장 손주석)이 시험업무 효율성 및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스마트 시험실 구현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1단계 사업인 시험 장비와 물품 등을 관리하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다.

석유관리원은 석유 및 석유대체연료 관련 시험 및 연구 업무와 관련한 분석․재원관리․데이터관리 등 기능별 관리시스템이 분산되어있는데다 시험물품 등 재원을 수기로 관리하는 등 전반적인 관리시스템 정비가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에 따라 석유관리원은 4단계 중장기 계획을 세우고 올해 초부터 ‘한국판 뉴딜정책에 따른 스마트 시험실 구현 사업’을 시작했으며, 2023년까지 ▲(1단계)시험재원 이력관리 시스템 ▲(2단계)데이터 관리 시스템 ▲(3단계)환경 및 안전 관리 시스템 ▲(4단계)교육 및 훈련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1단계로 추진된 시험재원 이력관리 시스템 구축 사업은 2월부터 6개월간 진행됐으며, ▲QR코드 기반 데이터 정형화 ▲시험장비 및 시험재원 입출고 및 재고관리 ▲시험장비 및 계측기기 이력관리 ▲보안 인프라 등 스마트 시험실 구현을 위한 기반 구축에 중점을 뒀다.

석유관리원은 이번 사업으로 시험장비 등의 교․보정 주기에 대한 실시간 알림 기능탑재 등 업무 신뢰성 확보를 비롯해 자동 시스템을 통한 업무 신속성 및 효율성 향상, 수작업으로 발생할 수 있는 휴먼 에러 최소화, 시험용품 자동 재고관리를 통한 투명성 확보 등을 기대하고 있다.

손주석 석유관리원 이사장은 “스마트 시험실 구현을 시작으로 전 사업 영역을U  디지털화하는 등 한국판 뉴딜정책의 선도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