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관련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대한 한국원자력학회의 입장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관련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대한 한국원자력학회의 입장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20.10.21 15: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적이고 무리한 탈원전 정책을 철회하고 합리적인 에너지 정책을 수립하라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원자력학회(회장 : 하재주 (전) 한국원자력연구원장)는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과 관련 감사원의 감사결과 발표’에 대한 한국원자력학회 입장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이번 성명서에서 대한민국 국민의 헌법기관인 감사원에 의해서 월성1호기의 조기폐쇄가 정치적 압력과 불법적 절차에 의한 결정이었음이 드러났다고 발표하였다. 그동안 진행되어온 신규원전 건설 중단, 계속운전 중지 등 탈원전정책 전반이 같은 맥락에서 진행되어왔다는 것을 지적하면서, 다음 사항을 강력히 촉구하였다. 

o 이번 감사원의 감사 결과를 징비록으로 삼아 불법과 불공정을 경계하라.

o 정부는 경제적이고 탄소제로인 원자력의 편익을 버리지 말라.

o 법적인 근거 없이 중지된 신한울 3·4 호기 건설을 재개하라.

o 가동원전의 안전성 확보와 원전 수출을 위해서도 탈원전정책을 철회하라.

o 졸속으로 선언한 원전 계속운전 중단 정책을 철회하라.

o 원점에서 에너지정책을 재논의하라. 

한국원자력학회는 에너지백년대계는 기후위기, 경제, 산업, 환경, 에너지안보 등 복합적인 측면을 과학적으로 치밀하게 분석하여 수립해야 하는데도, 탈원전 정책은 정치적 압박에 의해 졸속으로 결정되었음이 이번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통해 드러났다고 주장하였다.

또 원자력학회는 ‘탈원전이 국민의 뜻’이라는 정부의 언급을 꼬집으며, 지난 신고리 5.6호기 공론화 과정에서도 원자력 발전에 대한 긍정적 여론이 우세하였고, 그 후 원자력학회가 4차례 실시한 여론 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0%이상이 원전의 유용성을 인정하였다고 주장하였다.

한국원자력학회는 정부는 전문가 분석을 토대로 에너지정책에 대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여 민의를 확인한 후 원자력 및 에너지 정책을 원점에서부터 다시 결정해야 한다고 촉구하며, 그것이 국가 에너지백년대계를 바로 세우는 길이라고 주장하였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