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국가스기술공사, 완주군 수소추출시설 공모사업자로 선정

한국가스기술공사, 완주군 수소추출시설 공모사업자로 선정

  • 기자명 정욱형 기자
  • 입력 2020.12.29 10: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전라북도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

[에너지코리아뉴스] 한국가스기술공사(사장 고영태)는 12월 21일 전라북도 완주군, 우석대학교와 함께 참여한 ‘2020년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산업통상자원부)’에서 공모사업자로 선정되었다. 

이번 공모사업은 전국 2개 지자체를 선정하여 국비 48.8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공사는 천연가스 등 에너지 설비 분야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바탕으로 완주군과 우석대학교와 협력하여 이번 공모사업을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이번 완주군 수소추출설비 사업자 선정으로 평택시와 부산시에 이어 벌써 3번째 추출설비 구축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이번에 선정된 완주군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국비 포함 총 72.3억원을 투입해 완주군 산업단지 내에 건설되며, 금년 12월에 착공하여 2022년 3월에 준공될 예정이다. 

특히, 준공 후에는 고압가스 전문기업인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추출설비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및 안전관리를 할 수 있는 관제실을 설치하고 운영 및 정비기술 기준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운영이 가능하도록 기반을 조성할 예정이다. 

수소추출시설 규모로는 1일 1,000kg 이상의 수소가 추출되는 설비이며, 이는 1일 약 50대의 수소버스가 이용할 수 있는 양으로, 정부계획에 맞추어 '22년에는 6,000원/kgH₂(생산지 → 충전소)으로 수소공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추출된 수소는 배관망을 통해 전북테크노파크에서 현재 운영중인 완주수소충전소에 우선 공급되고, 일부 수소는 인근 지역에 공급될 계획이다.

한국가스기술공사 고영태 사장은 “이번 완주군 수소추출설비 구축사업자 선정으로 공공기관으로써 정부에서 역점적으로 추진하는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완주에서 진행 중인 전주·완주 수소시범 도시사업과 연계하여 전라북도 수소경제 전환에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