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산 CO2 포집기술 키어솔(KIERSOL), SK머티리얼즈에 기술이전

국산 CO2 포집기술 키어솔(KIERSOL), SK머티리얼즈에 기술이전

  • 기자명 유혜린 기자
  • 입력 2021.03.15 10: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30년 한국 온실가스 감축용 CCS 기술로 활용 시 감축 목표 초과 달성 기대

▲ CO2 포집용 KIERSOL 흡수제

[에너지코리아뉴스] 정부는 2030년까지 자연증가분 대비 37% 온실가스 감축, 2050년까지 탄소 중립 달성을 선언했다. 화석 연료 의존성을 낮추더라도, 산업시설에서 배출되는 CO2를 감축하기 위해서는 CCS 기술이 반드시 필요하다. CCS 비용 ($100~150/톤 CO2) 중 70~80%를 차지하는 핵심 요소 기술인 ‘CO2 포집 기술’을 산업체에 즉시 상용화 가능한 수준까지 국내 연구진이 개발해 SK머티리얼즈(주)에 기술이전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원장 김종남) 온실가스연구실 윤여일 박사 연구진은 화력발전소, 제철소, 시멘트, 석유화학, 유리용해로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CO2포집 기술을 국산화했다. 연구진은 해외 기술 대비 저렴한 흡수제 원료를 사용하고, 적은 에너지로 운전 가능한 공정기술을 통해 CO2 포집 비용을 낮추었으며, 흡수제 핵심 조성 확보, 원천 설계 및 엔지니어링 기술을 100% 국산화해 3건의 실증 과제를 통해 성능을 입증했다.

현재 대규모 CO2 포집 운전 실적을 보유한 국산 기술이 없어, 2~3년 내로 중규모실증 등을 통해 규모 격상(Scale-Up)되지 않는다면, 대형 CO2 배출원 대상 CO2 포집은 Mitsubishi Heavy Industry(일), Aker Solution(노), Fluor/UOP/Exxon(미), BASF(독) 등 해외 CO2포집기술 라이선스를 고가에 구매해 사용해야 할 상황이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과 SK머티리얼즈(주)는 이번 기술이전을 시작으로, 키어솔 기술의 규모 격상으로 국내 CO2 포집 사업에 적극 활용함으로써 국가 탄소중립 목표 달성에 기여하고, 나아가 북미 CCUS 사업에 적극 진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CO2 포집기술 키어솔(KIERSOL, 상표 40-09300696)은 7개국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호주, 인도, 독일)에 특허 등록된 CO2 포집용 액상 흡수제와 이를 활용한 공정기술이다. 혼합 가스 속에 포함되어 있는 CO2를 선택적으로 흡수 포집해내는 기술로써, 흡수탑과 재생탑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다. 키어솔을 통해 분리한 CO2는 약 99.5%로써 고순도 액화 공정을 통해 반도체용 CO2(99.999%)까지 활용 가능하다.

키어솔은 탄산칼륨을 주물질로 하여 산소 내산화성이 강한 반응 속도 촉진제가 혼합되어 있는 수용액상 흡수제다. 혼합 가스의 특성에 따라 KIERSOL-P(10기압 이하 석유화학용), KIERSOL-N(천연가스 발전소용), KIERSOL-C(석탄화력/시멘트/제철용), KIERSOL-B(바이오메탄용)으로 세분화해 개발됐다. 공정 설계 기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상용화 촉진을 위해 세계 3번째로 1톤 CO2/일 규모 모바일 공정을 40피트 수출형 컨테이너 6기 규모로 제작해 국내외 CEO들에게 실제 운전 데이터를 실시간 현장에서 볼 수 있게 함으로써 국산 기술 투자 선택을 용이하게 했다.

해외 엔지니어링 업체들은 CO2 포집을 위해 주로 아민을 주물질로 활용하고 있다. 그로 인해 주입 가스 중 산소에 의한 아민 산화 분해, 50℃ 이상 승온되는 CO2 흡수 반응열 억제용 흡수탑 내 인터쿨러 활용, SO2에 부반응이 일어나는 흡수제, 재생열에 의한 흡수제 열변성, 거품생성 방지제 사용, 수산화나트륨 투입을 통한 리클레이머 활용 등 많은 단점이 있으나, 키어솔은 이러한 문제점이 거의 없는 기술이다.

연구책임자인 윤여일 박사는 “이 기술을 본격 상용화에 적용하여 CO2 포집비용을 낮춤으로써, 세계 CCUS 상용화를 리드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부생수소 생산 공정 중 발생하는 CO2도 포집 가능한 기술이기에 향후 블루수소 생산의 핵심적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개발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의 원천기술개발사업과 연구원 주요사업,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의 에너지수요관리핵심기술사업(블루수소 생산)의 일환으로 15년간 정부 지원을 통해 진행한 결과이다. 한편, 지난 3월 11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대전 본원에서 ‘CO2 포집기술 (KIERSOL)에 관한 지식재산권/노하우’로 SK머티리얼즈㈜와 기술이전계약 체결식을 진행했다.

SK머티리얼즈(주)는 연구원으로부터 이전받은 ‘CO2 포집기술 (KIERSOL)’로 한국뿐만 아니라 북미지역(전용실시권)까지 진출해 CCUS 사업을 위한 핵심 기술로 활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