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천종합에너지, 송도열병합발전소 준공

인천종합에너지, 송도열병합발전소 준공

  • 기자명 박진형 기자
  • 입력 2010.09.17 15: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 170Gcal/h 및 전기 206MW 생산…1만5000가구 공급

▲ 유정석 인천종합에너지 사장을 비롯한 송영길 인천시장,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정승일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순원 삼천리 사장 등이 테이프 커팅을 하고 있다.

인천종합에너지(주)(사장 유정석)는 지난 16일 송도열병합발전소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유정석 인천종합에너지 사장을 비롯한 송영길 인천시장, 김영환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 김기신 인천시의회의장, 황우여 국회의원, 김정관 지식경제부 에너지자원실장, 정승일 한국지역난방공사사장, 정순원 삼천리 사장 등 관계자들과 지역 주민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지난 2007년 4월에 착공한 송도열병합발전소는 청정 연료인 LNG를 이용해 열과 전기를 동시에 생산, 공급하는 친환경 고효율 발전소로 시간당 170Gcal의 열과 206MW의 전기 생산능력을 갖추고 있다.

인천종합에너지는 현재 송도열병합발전소를 통해 생산된 열을 이용해 송도 경제자유구역과 인천도심 공동주택 1만5000가구 및 업무·공공용건물에 지역냉·난방을 공급하고 있다. 또 생산된 전기는 전량 전력거래소에 판매하고 있다.

인천종합에너지는 송도열병합발전소 착공당시 송도경제자유구역에만 지역냉·난방을 공급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송도유원지지구 및 용현·학익지구, 도화지구, 숭의지구 등 재개발 또는 신규개발사업이 이뤄지는 인천구도심지역까지 공급을 확대해 2014년까지 약 9만세대, 2020년에는 약 13만세대에 지역난방을 공급하게 됐다.

열병합발전은 발전소에서 전기와 열을 동시에 생산하므로 열효율이 80% 이상으로 전기만 생산하는 기존 복합발전소의 열효율 약 40% 보다 2배정도 높다. 에너지 이용률을 높이고 온실가스 배출량은 30%,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47% 감소시킬 수 있는 친환경 에너지로 국가에너지 절약 정책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한편 이날 준공식에서 유정석 사장은 발전소 건설공사의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포장을 수상했다. 또 박도원 두산중공업 소장과 최규정 인천종합에너지 기계팀장은 대통령상을, 용환용 두산중공업 부장과 강문규 인천종합에너지 처장은 국무총리상을 각각 수상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