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산업부 장관,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 현장점검

산업부 장관, 겨울철 전력수급 대비 현장점검

  • 기자명 박선호 기자
  • 입력 2021.11.29 20:13
  • 수정 2021.11.29 20:1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 안정적 전력수급을 위해 LNG 등 발전연료 수급상황 체크

[에너지코리아뉴스]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11월 29일 국내 최대 발전단지인 한국중부발전 보령발전본부를 방문해 다가오는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기간 시행(‘21.12.1~’22.2.28일)에 앞서 발전소 현장의 준비상황을 점검했다.

문장관은 한전, 발전사, 전력거래소 등 에너지 유관기관장과 보령발전 제어실, LNG 터미널, CCS(탄소포집 및 저장, Carbon Capture and Storage) 설비 등을 둘러보고, 근로자를 격려했다.

보령발전본부는 석탄, LNG, 태양광, 소수력, 연료전지 등의 설비를 운영 중인 국내 최대 발전단지(신보령 포함 국내 전력설비의 약 5% 보유)로 발전소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는 설비인 CCS, 우드펠릿 설비 등을 보유하고, 인근에 LNG 터미널까지 갖춘 종합 발전단지이다.

산업부는 이번 겨울 기온이 예년보다 낮을 확률이 크고, 최근 추운 날씨가 연속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전력수요가 증가할 수 있지만, 국민들이 안심하고 전기를 사용하실 수 있도록 역대 최대 수준의 공급능력(110.2GW)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20년 전망은 공급능력 103.3GW였으나 올해는 110.2GW를 확보했다.

산업부는 최근 상승하고 있는 글로벌 에너지 가격이 전력수급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발전연료 수급관리에 만전을 다할 계획이다.

정부는 금년 12월 1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를 ‘겨울철 전력수급 대책기간’으로 정하고, 전력거래소·한전·발전사 등 전력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수급대책 상황실을 설치하여 전력 및 발전연료 수급상황을 안정적으로 점검․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글로벌 에너지가격 상승세 및 현물 물량 제한이 장기간 지속될 수 있으므로 유관기관은 대응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당부했다.

끝으로, 문승욱 장관은 2050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에너지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와 기관, 기관과 기관간 공조와 협력해나가갈 것을 지시했다.

마지막으로 겨울철 전력수급기간 발전소 및 송배전 설비 사전점검과 함께 근로자 안전관리 등에도 힘써줄 것을 유관기관에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