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영국 Dana Petroleum 주식 64% 확보

영국 Dana Petroleum 주식 64% 확보

  • 기자명 곽대경 기자
  • 입력 2010.09.27 09:3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na社 인수 성공하면 국가석유자주개발률 10%대 진입

우리나라의 석유 자주개발률이 두 자리 수인 10%대 진입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국석유공사(사장 강영원)는 지난 24일 영국 Dana Petroleum PLC社(이하 Dana社) 주주들로부터 공개 주식인수 제안에 대한 64.26%의 지지를 확보했다고 London Stock Exchange(이하 LSE)에 공시했다.

공사는 지난 17일 Dana사 발행주식 29.5%를 매입한데 이어, 주식 공개매수 제안 종료일인 23일 13시(한국시각 21시) 현재 주주들로부터 34.76%의 주식매각 동의서를 접수함으로써 총 64.26%의 공개인수 지지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제안을 수용한 주식에 대해서는 내달 7일까지 대금을 지급함으로써 정식으로 주식을 취득하게 된다.

석유공사는 지난 8월 20일 주당 18파운드의 공개매수 제안을 LSE에 공시했고, 같은 달 25일에는 제안수용의 전제조건을 포함한 공개매수 제안 문서를 주주들에게 송부한 바 있다.

공사는 이번 공시에서 제안수용률 90% 전제조건을 철회하고 관련 정부승인 및 동의를 모두 획득했다고 밝혔다.

아직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주주에게는 즉각 수용할 것을 촉구하는 동시에, 제안수용 기간을 연장해 별도 통지 시까지 계속 접수할 예정이다.

석유공사는 충분한 제안수용(75% 초과)이 있는 경우, Dana사의 상장을 폐지할 계획이며, 상장을 폐지하면 제안을 수용하지 않은 주식의 유동성 및 시장성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90% 이상 주식을 확보하는 경우에는 영국 회사법에 따라 잔여 주식에 대한 강제매집 권리를 행사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공사가 Dana사를 완전히 인수하게 되면, 현재 9%인 국가석유자주개발률이 10% 대로 진입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석유공사 관계자는 이번 인수와 관련해 “해외석유개발사업의 핵심 거점을 현재의 미주, 구소련 지역에서 북해, 아프리카까지 확대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에너지코리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